모유가 주된 영양 공급원이었던 아기는 점차 성장함에 따라 고형식을 섭취하게 됨으로써 아기의 식생활이 정상적인 영양 행위로 옮겨가게 됩니다.
이는 성인으로 자라기 위해 거치는 지극히 자연적이고 정상적인 성장과정 중 한 단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초기에 올바른 식사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잘못된 식사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주된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변화를 위한 아기와 부모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아기가 이유식 도중 이곳저곳을 돌아다니거나 제대로 앉아 있는 모습을 마주하기 어렵다는 것은 그만큼 음식에 대한 관심과 집중도가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식재료와 친해져야 하는 이 시기에 식사 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이유식 습관을 형성해야 합니다.
수유를 끝마친 아기는 이제 앉아서 숟가락을 쥐고 스스로 밥을 먹는 방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아기는 이유식을 통해 하루 3번 정해진 자리에 앉아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액체 상태인 수유를 섭취하던 아기는 서서히 음식물을 씹고 혀로 돌리며 삼키는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올바른 이유식 태도는 아기가 묽은 죽부터 진밥까지 단계별로 천천히 연습하며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되어줍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기의 식사 태도가 변화될 것이라는 믿음은 터무니없는 욕심과 바람일 뿐입니다.
정신없고 번잡스러운 이유식 시간, 우리 아기가 오로지 이유식에만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