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구레가 아직 적은 우리 아기는 먹는 양과 텀이 적기 때문에 더욱 자주 먹게 되지요. 이러한 형태의 수유는 아기의 뱃구레가 커지고 수면 리듬이 안정이 되면서부터 텀이 길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늘 먹던 시간에 먹던 습관이 남아 있어 밤중 수유가 오래 지속이 되면 아기에게는 끊기 힘든 습관이 되지요.
또한 밤중 수유는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아기가 준비가 되었다면 중단해야 합니다.
아기의 생체 리듬이 통잠을 잘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면 통잠과 넓어진 뱃구레는 함께 동반되어야 하는 성장 발달 요소랍니다.
보통 밤중 수유를 중단하는 때가 오면 아기는 이제 낮 시간동안에도 충분한 양을 섭취하고 소화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며 깨지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정도가 된답니다.
하지만 밤중 수유는 아기가 통잠을 자는 것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답니다.
이제 아기의 밤중 수유는 생존에 필요한 수유가 아닌 습관적인 수유이기 때문에 다음날 식생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답니다.
또한 소화기관을 약하게 만드는 요인도 될 수 있지요. 단계별 이유식을 경험해야 하는 이 시기에 이유식에 대한 즐거움과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답니다.
유치가 나기 시작한 아기가 밤중에 수유 후 입 안에 남아있는 우유의 잔여물들은 충치를 유발하기 쉬운 환경이랍니다.
유치는 영구치가 나오는 길을 닦아 놓는 길이기 때문에 유치 관리도 영구치 관리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합니다.
밤중 수유를 중단하는 일은 습관처럼 수유를 하던 아기에게도 큰 변화이기 때문에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밤중 수유를 자연스럽게 중단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