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정리함이 생겼어요
댓글 1
조회수 952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수납 상자를 만들어 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물건을 보관할 곳을 인식하게 되는 놀이를 통해 주인 의식이나 소유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고, 정리를 통해 자율성과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2-4세
사용 교구
바퀴가 달린 수납상자
놀이 방법

1. 아이가 수납할 수 있는 수납 상자를 준비합니다.
2. 아이와 함께 상자에 아이의 이름을 적습니다.
3. 상자는 아이의 놀잇감을 넣어 잃어버리지 않게 소중히 담아두는 공간이라고 설명해줍니다.
4. 아이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상자에 넣어볼 수 있도록 합니다.
5. 아이가 상자에 놀잇감을 넣는 동작을 보며 아이의 이름을 넣어 반복적으로 이야기합니다.
6. 놀잇감이 담긴 상자는 아이의 것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 아이가 상자 속 놀잇감은 이제 자신의 소유물임을 알고 정리의 개념을 인지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이야기해줍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여기 상자가 있네? 이 상자는 이제 차이꺼야~ 엄마와 이름을 붙여줄까?
차이꺼야?
응~ 이 상자에는 이제 차이가 가지고 놀이하는 놀잇감을 넣어주면 된단다. 차이가 놀이한 뒤 놀잇감을 집으로 보내줄 수 있겠니?
응!
저기 놀잇감들이 떨어져 있네? 차이가 집에 보내줄까?
(놀잇감을 상자에 하나씩 집어 넣는다.)
우와~ 차이가 인형을 차이의 집에 보내주었구나~
차이의 놀이팁

활동을 하면서 ‘이 상자는 차이의 것이에요.’ ‘우리 차이 꺼야!’ 하며 아이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고, 아이의 소유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소유물이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엄마아기야일 년 이상 전
장난감 다 쏟고 자기가 들어가요ㅠ... ㅋ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