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는 보통 자궁안에서 하루 18시간 정도 잠을 잡니다. 아기가 깊은 잠에 빠져있을 때에는 엄마, 아빠가 태교를 해도 잠에 빠진 태아에게는 전달되기 어렵겠지요.
효과적인 태교방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태아의 리듬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태아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저녁 8시에서 12시 사이에는 태아의 움직임이 2배 이상 활발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예비아빠가 퇴근을 하고 매일 저녁 함께 태교법을 실천해도 효과적인 태교법이 됩니다.
태아의 감각이 발달하는 시기도 달라요~! 시기별 태아 감각 발달
■ 후각 : 태아의 후각은 임신 초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태아의 후각 발달은 보통 임신 17주차까지 이루어집니다.
■ 청각 : 후각 다음으로 가장 빠르게 발달하는 감각기관은 바로 청각입니다. 태아의 청각 발달은 임신 6주차에서 20주차까지 이루어집니다.
■ 시각 :태아의 시각 발달은 임신 8주차부터 이루어져 27주까지 지속됩니다.
■ 미각 : 미각 발달은 임신 12주차에 시작되어 임신 34개월 차까지 이루어집니다.
■ 촉각 : 태아의 촉각 발달은 임신 24주차에서 26주차 사이에 발달합니다. 오감각 중에서 가장 늦게 발달이 시작되지만 짧은 기간 모든 체계를 갖추는 감각 중 하나입니다.
태아의 오감이 발달하는 시기는 다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시기를 감각 발달의 결정적 시기임을 기억하고 더 많은 자극을 주기 위한 태교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기별 태교! 이것만큼은 꼭 기억해주세요~!
1. 임신 1개월
"예비 엄마, 아빠의 편안한 마음가짐에서 시작하세요"임신 초기에는 특별한 태교방법을 실천하기보다는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태어날 아기를 상상하며 어떤 태교방법을 실천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임신 2개월
"명상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껴보세요"임신 2개월 차에 접어들면 태아의 청각과 시각이 발달을 하기 시작합니다. 명상을 통해 태아의 뇌에 편안하고 기분 좋은 자극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신 3개월
"영양만점 음식을 통해 태내 영양에 신경 써보세요"이 시기에는 예비 엄마가 입덧으로 고생을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입덧이 심하다면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이나 특별히 먹고 싶은 욕구가 드는 음식을 섭취하여 영양 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임신 4개월
"임신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즐거운 감정을 느껴보세요“임신 4개월 차에 접어들면 태아는 외부 자극에 대한 기억을 뇌에 저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예비 엄마의 스트레스 관리에 집중해야되는 시기이기도 하지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 취미를 통한 태교를 해도 좋습니다.
5. 임신 5개월
“아름다운 음악을 통해 태아에게 즐거운 자극을 전달해보세요”
임신 5개월 차에 접어들면 태아의 청각이 완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전달하는 음악소리나 예비 엄마, 아빠의 말소리를 모두 들을 수 있게 되지요.
태담을 통해 태아에게 즐거운 자극을 전달해보세요.
6. 임신 6개월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주는 태교법을 실천해보세요”이 시기는 태아의 뇌 신경세포가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뇌 발달을 자극하는 태교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영어 태교에 관심이 있다면 이 시기에 영어 태교를 실천해도 도움이 됩니다. 태교는 예비 엄마가 실천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들로 선택해보세요.
7. 임신 7개월
“산책을 통해 신선한 공기를 마셔보세요”임신 7개월 차에 접어들면 태아의 두뇌 발달이 마무리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뇌는 산소 공급과 유기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산책을 통해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해보세요.
8. 임신 8개월
“심리적 안정을 통해 태아의 뇌에 즐거운 자극을 심어주세요”이 시기 태아의 뇌는 기억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예비 엄마가 느끼는 모든 감정을 태아도 느끼고 뇌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나만의 태교법을 실천해보세요.
9. 임신 9개월
“태어날 아기에게 태담을 많이 들려주세요”아기와 만날 날이 아까워 짐에 따라 예비 엄마와 아빠의 목소리를 자주 들려주어 유대감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비 엄마, 아빠의 설레고 기쁜 감정은 태아에게도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태담을 통해 태아와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10. 임신 10개월
“출산을 준비하며 건강관리를 해보세요”출산이 가까워질수록 예비 엄마의 마음은 자칫 불안함으로 가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마음가짐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을 통해 출산 시 필요한 체력을 키워두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