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 이야기
우리 아기는 엄마 아빠를 얼마만큼 닮을까?
조회수 1948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의 몸은 다양한 유전자 조각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기에게는 부모가 가지고 있는 각양 각색의 유전인자를 물려주게 된답니다. 예비 부모라면 태어날 아기가 엄마, 아빠의 좋은 점만 닮기를 바라지요.

유전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지능 유전 확률 30~40%

미국 피츠버그 대학과 카네기 멜론 대학의 합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기의 지능의 30~40%만 부모에게서 물려받는다고 합니다.

아기의 지능은 후천적인 요소가 더욱 강하기 때문에 아기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육아 방법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답니다.

2. 대머리 유전 확률 50%

대머리 유전인자는 우성 유전인자로 아빠가 대머리일 경우 아들이 대머리가 될 확률은 50%가 넘는답니다. 만약 엄마의 유전인자에 대를 걸쳐 유전인자가 존재한다면 외할아버지나 삼촌이 대머리라면 25%의 대머리 유전인자를 물려받게 됩니다.

3. 쌍꺼풀 유전 확률 40~60%

엄마, 아빠 둘 다 쌍꺼풀이 있는 경우 쌍꺼풀이 있는 아이가 태어날 확률은 62%, 한쪽 부모에게만 쌍꺼풀이 있다면 43%로 줄어듭니다.

물론 부모 둘 다 쌍꺼풀이 없더라도 아이가 쌍꺼풀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이런 경우는 부모가 쌍꺼풀 유전자를 가지고는 있지만 겉으로 나타나지 않았을 때 가능한 일이지요.

쌍꺼풀은 나이가 들며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나이에 따른 차이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4. 비만 유전 확률 80%

비만은 과식이나 운동 부족보다는 유전의 영향이 더 크다는 학계의 보고가 있습니다. 실제로 부모 모두 비만인 경우 비만인 아이가 비만이 될 확률은 80%로 높게 나타나고, 한쪽 부모가 비만인 경우 40%, 부모가 비만이 아닌데 비만일 확률은 9%라고 합니다.

5. 엄마, 아빠의 외모 유전 확률 50~100%

피부색과 눈 머리카락, 체형 등 외모에 대한 유전 확률은 50~100%로 높게 나타납니다. 이를테면 부모 중 한쪽이 주근깨가 있다면 태어날 아기가 주근깨가 생길 확률은 50% 이상인 것이지요. 키는 양쪽 부모에게 35%로 유전되고 나머지 30%는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고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