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지능 유전 확률 30~40%
미국 피츠버그 대학과 카네기 멜론 대학의 합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기의 지능의 30~40%만 부모에게서 물려받는다고 합니다.
아기의 지능은 후천적인 요소가 더욱 강하기 때문에 아기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육아 방법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답니다.
2. 대머리 유전 확률 50%
대머리 유전인자는 우성 유전인자로 아빠가 대머리일 경우 아들이 대머리가 될 확률은 50%가 넘는답니다. 만약 엄마의 유전인자에 대를 걸쳐 유전인자가 존재한다면 외할아버지나 삼촌이 대머리라면 25%의 대머리 유전인자를 물려받게 됩니다.
3. 쌍꺼풀 유전 확률 40~60%
엄마, 아빠 둘 다 쌍꺼풀이 있는 경우 쌍꺼풀이 있는 아이가 태어날 확률은 62%, 한쪽 부모에게만 쌍꺼풀이 있다면 43%로 줄어듭니다.
물론 부모 둘 다 쌍꺼풀이 없더라도 아이가 쌍꺼풀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이런 경우는 부모가 쌍꺼풀 유전자를 가지고는 있지만 겉으로 나타나지 않았을 때 가능한 일이지요.
쌍꺼풀은 나이가 들며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나이에 따른 차이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4. 비만 유전 확률 80%
비만은 과식이나 운동 부족보다는 유전의 영향이 더 크다는 학계의 보고가 있습니다. 실제로 부모 모두 비만인 경우 비만인 아이가 비만이 될 확률은 80%로 높게 나타나고, 한쪽 부모가 비만인 경우 40%, 부모가 비만이 아닌데 비만일 확률은 9%라고 합니다.
5. 엄마, 아빠의 외모 유전 확률 50~100%
피부색과 눈 머리카락, 체형 등 외모에 대한 유전 확률은 50~100%로 높게 나타납니다. 이를테면 부모 중 한쪽이 주근깨가 있다면 태어날 아기가 주근깨가 생길 확률은 50% 이상인 것이지요. 키는 양쪽 부모에게 35%로 유전되고 나머지 30%는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