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이야기
우리 아이와 그림책 읽기, 이거 하나면 완벽해요!
조회수 1238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기와 그림책을 읽을 때 단순히 텍스트만 읽어주고 계시나요? 아기에게는 엄마, 아빠의 말 한마디가 더욱 큰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대화식 읽기’란 아기의 능동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 독서지도 전략 중 하나입니다.

또한 아기에게 단순한 문학적 경험을 넘어서 언어 발달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한 페이지의 그림으로도 엄마, 아빠의 다양한 자극을 통해 우리 아기가 활발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대화식 읽기’를 실천해보세요.

‘대화식 책 읽기’ 이것만 기억하면 쉬워요

1. 아기의 반응에 정확한 표현을 알려주세요

  • “여기 개구리 한 마리가 있네?”

그림책을 본 아기가 어떤 반응을 보이면 그 반응에 적절한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그림책 속에 사물을 보고 아기가 옹알이를 한다면 정확한 사물의 이름과 정보를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아요.

2. 아기의 반응을 확장시켜주세요

  • “개구리가 무얼 하고 있니? 폴짝 점프를 하고 있네?”

아기가 반응을 보인 사물과 관련된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 표현을 들려주거나 흉내를 내보며 아기의 반응을 확장시켜주세요.

3. 새로운 자극으로 반복해주세요

  • “여기 아빠 개구리도 있네. 개굴개굴 개구리 노래를 한다”

아기와 탐색했던 정보들을 다시 이야기해보며 새로운 형태의 자극을 주어 또 다른 반응을 이끌어내보세요. 관련된 동요를 불러도 좋답니다.

아이는 그림책을 하나의 놀잇감처럼 인식합니다. 

그림책 속에 나와있는 다채로운 요소들을 반복적으로 탐색하려고 하지요. 특히, 엄마, 아빠와 함께 그림책을 매체로 이루어지는 놀이 경험은 ‘책’이라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며 독서습관의 기초를 다져주게 됩니다.

‘독서습관’이란 어느 날 갑자기 형성되는 것이 아니에요.

단 한 권의 책이라도 아이와 함께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하며 그 속에 표현되는 다양한 흥미 요소들을 ‘놀이’를 통해 경험한다면 그림책 한 권이 아이에게 전달하는 에너지는 매우 크답니다. 아이에게 책으로 다양한 자극을 주세요. 책을 사랑하는 행복한 똑똑이로 자라날 거예요.



지금은 무료!

(아래 성장교실 유료 프리미엄 콘텐츠는 예고없이 유료로 전환될 수 있어요! 지금 바로 0원 구매하기로 영구소장하세요!) 

책 육아를 잘 해주고 싶은데, 생각보다 어려워요

https://www.chaisplay.com/growth_subclasses/67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