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까다로운 기질의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한 육아법
댓글 3
조회수 2330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기질이란 쉽게 말해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고유한 성격을 말합니다. 아이의 타고난 기질을 바꿀 수는 없지만 기질에 맞는 육아 방법을 실천한다면 아이의 기질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적 에너지를 만들어줍니다.


특히 외부 자극에 예민한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들은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을 표현하고 처리하는 과정이 미숙할 수도 있지요.

이런 까다로운 기질의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발달시켜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까다로운 기질 우리 아이 특징

1. 외부 자극에 예민해요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들의 뇌는 낯선 것들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공포에 대한 기억과 반응을 결정하는 ‘편도체’라는 부분이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에게는 낯선 것들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뇌의 구조 자체가 외부 자극에 예민하게 대처하기 때문에 이런 아이의 성향을 고치려고 한다고 쉽게 바뀌기는 어렵습니다.

2. 새로운 것에 대해 적응 시간이 필요해요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들이 새로운 것에 대해 흥미를 느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단, 아이들이 그것에 친숙함을 느끼기까지 시간이 걸릴 뿐이지요.

아이에게는 낯선 것을 보여주기 전에 충분한 설명을 해주고, 적응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며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3. 사람이 붐비는 것을 싫어할 수 있어요

까다로운 기질의 성향을 가진 아이들은 낯선 사람들과 마찰이 많고 붐비는 것을 싫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감각적으로 아이에게 많은 자극을 주는 곳들을 두려워할 수도 있지요.

아이가 어떤 공간에 대해 극도로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면 아이의 성향을 이해해주고,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규칙적인 생활이 좋아요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들은 정해진 규칙이나 패턴대로 생활패턴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지나치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되도록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계를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까다로운 기질의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한 훈육 원칙

1. 아이의 기질을 이해해주세요.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들은 예민하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고 정도에 따라 공격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똑같은 상황이라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극이 크기 때문에 특히나 감정 조절이 미숙한 아이에게는 정서적으로 미숙한 부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문제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아이의 기질 때문에 발생하게 된 일인지부터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시켜주세요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들은 규칙과 행동의 한계를 설정해줄 때 더욱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어떠한 행동을 얼마만큼 허용해 줄 것인지에 대한 한계를 설정해두면 좋습니다. 이러한 규칙들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을 해주고,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 발생하게 되는 일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의 행동에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마세요.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아이들 중에서는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가 많습니다. 아이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이 많기 때문이지요.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에게는 부모의 감정적인 태도는 독이 됩니다.

아이의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간단하게 반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두나무포리일 년 이상 전
크면서 좀 더 유연해지는거 같기도 하고 부모인 나도 아이를 아니 그런 부분에 대해 설명을 좀 더 해주고 아이가 한살한살 먹으면서 받아들이는 부분이 생기는거 같기도 해요

twinbabymom2년 이하 전
좋은글감사합니다~까다로운아이라도시간이지나면서차차적응해가긴하더라구요^~^;

건강바라기5달 전
차이의놀이 늘 도움이 많이 돼요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