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6
육아 놀이 카드
모든 엄마가 한 번쯤 생각해본 것
댓글 5
조회수 14914
아이를 키우는 가정의 모습은 여느 가정이나 어느 정도 비슷합니다. 엄마 아빠도 사람인지라 화도 나고, 아이는 울고, 때로는 미안하고, 때로는 정말 행복하고.. 이런 감정의 굴곡 속에서, 가족의 사랑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됩니다.

아이를 양육하는 엄마 아빠의 생활패턴과 감정 상태는 아이의 성장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국 행복한 엄마 밑에서 행복한 아이도 성장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엄마 아빠의 행복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엄마 아빠가 기분이 안 좋으면 아이가 불안감을 느껴요

엄마 아빠가 기분이 안 좋다면 자연스럽게 주변 가족들은 눈치를 보게 됩니다. 눈치를 보는 집안 분위기는 부자연스럽고 유연하지 못한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이런 미묘한 분위기에서는 아이가 불안감을 느끼고 덩달아 엄마 아빠의 눈치를 보게 됩니다.

2. 엄마 아빠의 짜증은 육아의 일관성을 무너뜨려요

엄마 아빠가 행복하지 않으면 자그마한 아이 잘못에 짜증이 날것입니다. 분명 아이가 크게 잘못한 일이 아닌데도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일들이 발생하게 되지요. 그렇게 되면 우리 아이 육아의 일관성은 무너지게 됩니다.

3. 부부싸움이 아이의 심리에 큰 영향을 미쳐요

행복하지 않은 사람의 시야는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정적인 부분이 더 극대화돼 보일 것입니다. 이로 인한 부부싸움도 예외는 없을 것입니다.

이런 크고 작은 부부싸움이 결국 아이에게 불안감과 죄책감이라는 무서운 독약을 주게 되는 것이지요.

4. 아이는 엄마 아빠의 삶의 태도를 배우게 돼요

행복한 엄마 아빠는 스스로를 아끼고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해서 찾게 됩니다. 그런 자연스러운 과정을 아이는 보고 자라게 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엄마의 행복이 그 가족의 행복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화목하고 온정적인 가정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의 행복 만들기를 위해 이렇게 해보세요

1. 취미를 만들어보세요

엄마 아빠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이 높아야 자존감 높은 아이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 스스로를 위한 취미생활 한 가지를 만들어보세요.

독서든 운동이든 그 어떤 것도 좋습니다. 단, 아이와 조금은 관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선택하면 좋아요. 취미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오롯이 엄마이기 전에 '나'라는 사람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는 시간들이 필요합니다.

2. 매일매일 목표를 세워보세요

아이의 조그만 성공 경험도 중요하지만 엄마에게도 매일 조그만 성공 경험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것만은 꼭 해내야 말겠다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경험이 어쩌면 단조로울 수 있는 일상이 조금은 재미있어질 수도 있습니다.

3. 엄마 아빠도 놀이 시간이 필요해요

아이는 놀이를 통해 성장합니다. 이 놀이는 꼭 아이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엄마는 아이와의 놀이를 통해 모성애를 형성하고 엄마로써 한 단계 더 성숙해지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친구와의 놀이 시간도 필요합니다. 이는 엄마 스스로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탈출구를 만드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가족과 함께 놀이 시간이 필요합니다.

가족이 함께 하는 놀이는 가족 유대감을 형성하고 가족구성원끼리 서로에게 더욱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연한행복3년 이상 전
눈물이 나네요 엄마가 뭔지 참....

김종다리2년 이하 전
취미생활 청소인데요.. 청소를.못하니 너무스트레스고..이불누우면 찜찜해서 잠도안오고 눈물나요

다은공쥬님2년 이하 전
추억의 노래 듣는거 보고 싶었던 영화한 편 보면 힘든 시간 잠시 잊는거 같아요. 육아는 끝이 없으니까요.

모모미야3년 이상 전
벌써슬퍼여ㅠ

김영주13년 이상 전
네~^^알겠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