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이는 자연을 좋아하고 자연과 친구가 되고 싶어 한답니다. 때문에 자연 속에서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면 아이는 자연 속에서 뛰놀며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지요.
그렇다면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가 우리 아이에게 왜 좋을까요?
1. 대·소근육 발달을 도와요
아이에게 자연은 놀이터입니다. 놀이터에서는 가만히 앉아서 놀지만은 않습니다. 온몸을 사용하고 모든 에너지를 사용하여 놀이한답니다.
아이는 자연 구석구석을 탐색하기 위해 걷고 뛰어다니며, 자신이 발견한 것을 손으로 조작하여 집중하기도 하지요.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의 대근육과 소근육은 쑥쑥 자란답니다.
2. 오감을 자극해요
아이는 자연을 보고, 냄새 맡고, 손과 온몸으로 느끼며 탐색해나갑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의 오감을 자연스럽게 자극하게 되지요.
손과 발, 귀와 눈 등을 통해 자연을 체험하는 일은 만들어진 장난감보다 아이의 오감을 더욱 자극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아이로 자라요
자연 속에서는 살아있는 곤충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많답니다.
아이가 만나는 작은 생명을 통해서 소중함을 깨닫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게 되지요.
이러한 마음은 일상으로 돌아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자라고 양보할 줄 아는 아이로 자라도록 돕는답니다.
4. 상상력을 키워요
똑같은 재료와 똑같은 방법으로 하는 놀이는 아이의 창의적인 생각을 제한합니다. 반면에 자연 놀이는 아이가 원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재료를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놀이할 있는 좋은 놀이 방법이랍니다.
어떤 방법으로 할지, 어떤 재료를 사용할지, 재료는 어디에서 구할지 등 아이가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지요. 이렇게 아이의 주도적인 생각으로 놀이하는 과정은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