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상담
골고루 먹는 아이 되기! 편식 Q&A
조회수 1319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어떤 음식이든 잘 먹는 아이도 있지만, 편식으로 인해 엄마, 아빠를 힘들게 하는 아이도 있지요.

특히 편식은 아이의 성장,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되는 문제행동 중 하나입니다. 아이가 골고루 먹는 습관을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엄마, 아빠의 편식

아이의 식습관은 가정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식사 준비를 할 때 엄마, 아빠가 싫어하는 재료는 사용하지 않은 식사를 자주 접하게 되면 아이 역시 자연스럽게 편식을 하게 됩니다.
아이의 식습관을 보기 전에 가정의 식생활 습관을 살펴보고 온 가족이 골고루 먹는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 이렇게 해보세요!
    엄마, 아빠가 골고루 먹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엄마, 아빠가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 아이 역시 먹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될 거예요.

2. 이유기에 다양한 음식을 접하지 못한 아이

이유식은 아이의 성장, 발달뿐만 아니라 먹는 것에 대한 즐거움 등 이후의 식습관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고기, 과일, 야채 등 다양한 재료의 이유식을 경험한 아이들은 먹는 것 그리고 새로운 재료에 대한 거부감이 적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며 자신이 먹었던 익숙한 재료만 선호하곤 합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
    놀이나 식사 준비에 참여를 격려하여 새롭고 다양한 식재료를 경험하게 해 보세요. 오감을 활용하여 식재료를 탐색해 보고 재미있는 활동을 하며 낯설었던 재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호기심을 자극해 주세요. 먹는 것에 대한 관심과 흥미는 아이의 편식 습관을 줄여줍니다.

3. 먹는 것에 관심이 없는 아이

어른들도 소식가가 있고 대식가가 있듯이 아이마다 먹는 양과 먹는 것에 대한 관심도가 다릅니다. 우선 먹는다는 것은 ‘배고픔’을 해소하기 위한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잦은 간식 섭취나 하루 운동량이 적어 배가 고픈 것을 쉽게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 이렇게 해보세요!
    아이가 평소 간식을 많이 먹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 보세요.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에서 식사를 하면 아이의 편식 행동은 더욱 심해집니다. 그리고 활발히 움직이거나 신체 활동을 통해 아이의 활동량을 늘려 보세요. 차분하고 정적인 놀이만 하는 경우 에너지 소비량이 많지 않아 먹는 것에 흥미를 덜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식기와 숟가락, 젓가락을 사용해 보세요. 아이에게 더욱 즐거운 식사시간이 될 것입니다.

4. 감각적으로 예민한 아이

기질적으로 음식의 질감이나 향에 예민하여 편식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엄마, 아빠가 느끼기에는 아무렇지 않을 수 있지만 감각적으로 예민한 아이에게는 음식의 같은 질감이나 향이 더 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는 자신을 자극하지 않은 편안한 음식을 찾게 되는 거지요.

  • 이렇게 해보세요!
    재료를 잘게 다지거나 찌고 삶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아이가 거부감을 줄이고 먹을 수 있는 조리방법을 찾아보세요. 또한 파프리카나 오이와 같이 향이 강한 재료는 가열을 하면 그 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엄마, 아빠의 관심을 받고 싶은 아이

잘 먹던 아이가 갑자기 이유 없이 편식을 한다면 심리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엄마, 아빠의 관심을 끌기 위해 문제행동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편식입니다. 엄마, 아빠가 음식을 떠먹여주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엄마, 아빠가 보이는 관심이 아이의 편식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
    억지로 먹이지 마세요. 어떤 이유에서든 억지로 먹이는 것은 아이가 먹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아이를 먹이기 위해 회유하거나 유혹, 또는 협박하는 행동은 아이를 더욱 편식하는 아이로 만듭니다. 오히려 아이의 잘못된 행동은 무시하고 아이의 칭찬할만한 행동을 찾아보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의 칭찬과 격려에 힘을 얻어 골고루 먹는 것에 점차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식사시간 이외에 아이에게 충분한 놀이를 통해 관심을 보여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