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소극적인 우리 아이 자존감을 높여주는 방법
댓글 15
조회수 6865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친구들이나 사람들 앞에만 서면 쭈볏쭈볏하는 조금 소심한 우리 아이가 걱정이라면 우리 아이 '표현력' 키우기 대작전을 펼쳐봅시다. 우리 아이 자존감도 살려주고, 적극적인 아이로 성장시키는 데에는 부모님의 비밀 전략이 필요합니다.

소심쟁이 우리 아이를 적극적인 아이로 만들어 주는 것은 바로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엄마, 아빠의 대화는 무엇일까요?

<소극적인 우리 아이 자존감을 높여주는 방법>

*안정된 애착형성이 중요해요.

소극적인 아이에게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안정 애착과 신뢰감 형성입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애착을 형성해보고, 놀이 속에서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도와준다면 소극적인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방법에는 효과적일 것입니다.

*스킨십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놀이 방법은 부모님과의 스킨십을 통한 놀이입니다. 아이는 부모와의 신체 접촉을 통해 사랑을 느끼고 애착이 형성하게 됩니다. 이것은 아빠에 대한 신뢰감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사회성 발달까지 향상할 수 있습니다.

*아빠 놀이를 활용해보세요.

엄마와의 놀이와 다른 아빠 놀이는 아이에게 특별한 교감을 만들어줍니다. 가정에서 가장 힘이 센 아빠가 자신과 함께 즐겁게 놀이를 하고 자신을 인정해주고 사랑해준다는 느낌이 든다면 아이의 자존감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대화 방법>

"나는 너를 사랑한단다"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사랑한다는 말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긍정적인 메시지 중 가장 큰 힘을 발휘합니다.

"너는 능력이 있단다"

아이들에게는 늘 크고 작은 일에도 격려가 필요합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아이가 과정에 있어서 최선을 다했다면 그 노력 또한 충분히 격려해주세요.

"나는 너를 믿는다."

아이가 자기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데에는 부모님의 신뢰를 표현하는 말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데 큰 힘을 줍니다. 이는 아이가 스스로 내적 동기를 만들어내는데 효과적인 말이기도 합니다.

"네가 너무 자랑스럽단다."

“우리 00가 잘했네” “우리 00 예쁘다”와 같은 칭찬보다는 구체적인 격려가 도움이 됩니다.
“우리 00가 스스로 정리정돈을 잘 해서 엄마는 너무 대견스럽구나”와 같이 구체적으로 해주세요.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은 강화되고, 아이의 자존감도 향상될 것입니다.

"어떤 기분인지 이야기해볼래?"

자기표현에는 나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어머니께서 사소한 감정이라도 말로 표현하는 모델링을 제시해주세요.

“엄마는 지금 청소를 해야 하는데,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서 정신이 없구나. 뭐부터 하면 좋을까?”와 같이 사소한 감정이기 때문에 말로 표현을 하지 않는 부분들도 표현하는 모습들을 자주 보여주세요.

"어떤 것을 선택해 보겠니?"

일상생활에서도 사소한 것이라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오늘은 어떤 옷을 입고 가고 싶니?” 와 같이 아이가 조그만 일이라도 선택을 하고, 선택을 할 때마다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엄마, 저는 이거 할래요”나 “엄마 저는 이게 좋아요”와 같이 아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들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stellakk2년 이상 전
어플에 책갈피처럼 저장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런 좋은 내용은 두고두고 보고싶어서요 ㅠ


엉덩이탐정도라에몽2년 이상 전
이야기상자 있어요~

몰빵이마마파파2년 이상 전
맨위에 상자아이콘 클릭하면 페이지 저장되요!

로운이아버님2년 이상 전
처음으로 오늘 하루 어땠어? 라고 물었을때 "행보케" 하고 대답하던 날이 아직도 잊혀지지가 않네요

이짱구맘3년 이하 전
바로 남편한테 공유할랍니다~^^

윤규비3년 이하 전
오늘부터 해봐야겠어요

김필순약 3년 전
오늘부터 바로 실천해야겠어요~~

왕초보둥이맘2년 이상 전
포스트잇에 써놓았어요. 연습해야겠네요

yangthijin약 3년 전
배워겠어요

선호한다약 3년 전
외워야겠어요

쉘도르약 3년 전
다해봐야겠어여 당장 낼부터 ㅇㅇ

쉘도르약 3년 전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