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쟁이 우리 아이를 적극적인 아이로 만들어 주는 것은 바로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엄마, 아빠의 대화는 무엇일까요?
<소극적인 우리 아이 자존감을 높여주는 방법>
*안정된 애착형성이 중요해요.
소극적인 아이에게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안정 애착과 신뢰감 형성입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애착을 형성해보고, 놀이 속에서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도와준다면 소극적인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방법에는 효과적일 것입니다.
*스킨십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놀이 방법은 부모님과의 스킨십을 통한 놀이입니다. 아이는 부모와의 신체 접촉을 통해 사랑을 느끼고 애착이 형성하게 됩니다. 이것은 아빠에 대한 신뢰감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사회성 발달까지 향상할 수 있습니다.
*아빠 놀이를 활용해보세요.
엄마와의 놀이와 다른 아빠 놀이는 아이에게 특별한 교감을 만들어줍니다. 가정에서 가장 힘이 센 아빠가 자신과 함께 즐겁게 놀이를 하고 자신을 인정해주고 사랑해준다는 느낌이 든다면 아이의 자존감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대화 방법>
"나는 너를 사랑한단다"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사랑한다는 말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 긍정적인 메시지 중 가장 큰 힘을 발휘합니다.
"너는 능력이 있단다"
아이들에게는 늘 크고 작은 일에도 격려가 필요합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아이가 과정에 있어서 최선을 다했다면 그 노력 또한 충분히 격려해주세요.
"나는 너를 믿는다."
아이가 자기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데에는 부모님의 신뢰를 표현하는 말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데 큰 힘을 줍니다. 이는 아이가 스스로 내적 동기를 만들어내는데 효과적인 말이기도 합니다.
"네가 너무 자랑스럽단다."
“우리 00가 잘했네” “우리 00 예쁘다”와 같은 칭찬보다는 구체적인 격려가 도움이 됩니다.
“우리 00가 스스로 정리정돈을 잘 해서 엄마는 너무 대견스럽구나”와 같이 구체적으로 해주세요.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은 강화되고, 아이의 자존감도 향상될 것입니다.
"어떤 기분인지 이야기해볼래?"
자기표현에는 나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어머니께서 사소한 감정이라도 말로 표현하는 모델링을 제시해주세요.
“엄마는 지금 청소를 해야 하는데,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서 정신이 없구나. 뭐부터 하면 좋을까?”와 같이 사소한 감정이기 때문에 말로 표현을 하지 않는 부분들도 표현하는 모습들을 자주 보여주세요.
"어떤 것을 선택해 보겠니?"
일상생활에서도 사소한 것이라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오늘은 어떤 옷을 입고 가고 싶니?” 와 같이 아이가 조그만 일이라도 선택을 하고, 선택을 할 때마다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엄마, 저는 이거 할래요”나 “엄마 저는 이게 좋아요”와 같이 아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들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