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이제 슬슬 '혼자 옷 입기'를 가르쳐줘야 한다면? 이렇게 시작해요!
조회수 1477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일상생활 습관은 단기간에 형성되기 어렵기 때문에 기초부터 탄탄히, 아이가 힘들어하는 포인트를 명확히 알고 구체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해요!

옷을 입고, 신발을 벗고, 밥을 먹고, 양치하는 등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과제를 ‘자조 기술’이라고 합니다. 자조 기술은 아이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회적 기술로, 꾸준한 연습과 시행착오 과정 거쳐 아이 스스로 터득, 습득해야 하는 과제랍니다.


'옷 입기 기초 다지기' 실천방법 4가지!


[1] ‘벗기’부터 시작

* 옷을 입는 것보다 벗는 것이 훨씬 수월해요.

* 간단한 양말 벗기를 시작으로, 바지 벗기 → 상의 벗기 순으로 연습해요.

* 옷을 뒤집어 벗어도 지적하지 마세요. 아이는 부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탈의했다는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해요. 혼자서 옷 벗기 연습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옷을 바르게 뒤집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2] 복잡한 형태는 NO, ‘쉬운 옷’부터 시작

* 얼굴과 팔만 넣으면 되는 단순한 옷으로 연습을 시작해요.

* 상의: 단추나 지퍼가 없는 입고 벗기 쉬운 티셔츠

* 하의: 버클이나 지퍼가 없는 입고 벗기 쉬운 고무줄 바지


[3] 입을 옷 ‘미리’ 정하기

* 전날, 아이가 입을 옷을 미리 정해놓으세요.

* 스스로 옷을 선택하도록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세요. (아이가 평소 선택을 힘들어하거나 옷 투정이 있다면, 엄마가 미리 선점해둔 2~3종류의 옷을 보여주어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4] ‘방향’ 개념 인지

* 상·하의 앞/뒤, 왼쪽/오른쪽의 개념을 알려주세요.

* 옷을 입을 때 팔, 다리를 어느 쪽부터 넣을지 순서를 정해주세요. (방향 개념을 인지하기 어려워한다면, 아이가 밥 먹는 손을 기준으로 알려주세요)



혼자서도 잘해요! 쉽고 간단하게 옷 입는 방법 3가지!


< 상의 입는 방법 3가지 >

Q. 아이가 상의를 입을 때 가장 힘들어하는 기술은 무엇일까요?

A. 바로 ‘구멍에서 머리가 빠져나오는 것’이랍니다. 목까지 빠져나오면 그다음 과정은 수월해요.


[TIP 1] 뒤가 보이게 바닥에 펼쳐놓기

* 앞/뒤를 구분할 수 있는 간단한 패턴의 옷이 적절해요.

* 앞/뒤 패턴이 없다면 상의 뒷부분에 스티커를 붙여주어도 좋아요.


[TIP 2] 구멍 한 번에 잡기

* 봄, 여름 상의: 머리가 나오는 구멍과 아래 구멍을 양손으로 잡은 후, 한 번에 입도록 안내해주세요.

* 가을, 겨울 상의: 옷이 두꺼워 손이 작은 아이가 구멍을 잡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양손을 옷 안에 넣어 충분히 벌린 후, 벌어진 구멍에 머리를 넣도록 안내해주세요. 팔을 빼지 않은 상태에서 양팔을 순서대로 하나씩 넣을 수 있도록 순서를 알려주세요.


[TIP 3] 재미있게 외투 입는 방법

* 외투 모자 쓰기: 모자가 달린 외투는 모자를 쓴 상태로 순서대로 한쪽 팔씩 손을 집어넣어 아이가 외투를 입기 훨씬 수월해요.

* 누워서 입기: 외투를 바닥에 펼쳐 두고, 아이는 천장을 바라보고 옷 위에 누운 후 순서대로 양팔을 넣도록 알려주세요. 연습이 충분히 된 후에는 일어선 상태에서도 순서대로 한쪽 팔씩 손을 집어넣어 외투를 입는 것이 수월해진답니다.


< 하의(바지) 입는 방법 3가지 >

Q. 아이가 하의(바지)를 입을 때 가장 힘들어하는 기술은 무엇일까요?

A. 바로 ‘바지 뒷부분(엉덩이) 올리기’입니다. 바지 입기의 마무리로 뒷부분까지 올리도록 꼭 알려주세요.


[TIP 1] 앞이 보이게 바닥에 펼쳐놓기

* 앞/뒤를 구분할 수 있는 간단한 패턴의 옷이 적절해요.

* 패턴이 없다면 바지 뒷부분에 스티커를 붙여주어도 좋아요.


[TIP 2] 순서 알기

* 아이가 발을 하나씩 순서대로 넣을 수 있도록 순서를 정해주세요. 아이가 선호하는 순서대로 왼발, 오른발 넣는 순서를 차근차근 알려주세요.

* 앉은 상태: 바지 밑단을 올려 발이 나오게 한 후, 바지춤을 ‘무릎’까지 올리도록 알려주세요.

* 일어선 상태: 무릎까지 올린 바지춤의 양쪽 측면을 잡고 엉덩이 위까지 올려 입도록 알려주세요.


[TIP 3] 필수 마무리 단계

* 옷을 다 입은 우리 아이, 바지가 한쪽으로 돌아가 있는 경우가 다반사랍니다. 이럴 땐, 배꼽 아래에 바짓가랑이 선이 위치하도록 알려주세요.

* 바지 양쪽 올리기는 성공! 하지만 뒷부분이 올라가지 않아 팬티가 훤히 보이기도 하지요. 바지 뒷부분도 엉덩이 위까지 올릴 수 있도록 알려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