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아이 스마트폰 사용, 어느 정도가 적당하나요?
조회수 421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 막상 아이를 키우다 보면 스마트폰이 노출될 일들이 많지요. 안 좋은 건 알지만 이미 스마트폰에 흥미를 느껴버린 우리 아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고민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이 아니지요.

특히 과도한 기기 사용, 즉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각국에서 대두되고 있어요.

이제는 하나의 시대적 흐름이 되어 덮어두고 막을 수만은 없는 만큼 아이의 스마트 기기 사용을 금지하기보단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안내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이 너무 잦아졌다면, 먼저 아이가 스마트폰에 집착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처 방법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

스마트폰 사용 교육, 왜 필요할까요?

1. 잘못된 사용 습관이 고착돼요

새롭게 배운 것을 반복하며 습관을 형성하는 이 시기에 잘못된 스마트폰 사용법을 반복하다 보면 그 습관을 고치는 데 오랜 시간과 노력이 들게 돼요. 따라서 지금부터 올바른 사용 습관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건강한 성장 발달을 방해해요

영유아 시기에는 시기마다 관련 경험을 통해 길러야 할 발달 과업이 있습니다. 활발한 또래 관계를 통해 소통에 필요한 사회적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언어, 인지, 신체 능력 등 다양한 발달을 도모해야 할 이 시기에 자리에서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그만큼 발달의 기회는 낮아집니다.

3. 자기 통제 능력을 길러요

스마트 기기는 아이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가득하지만 과하게 사용할 경우 발달을 저해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지요. 따라서 더 하고 싶은 욕구를 조금 참고 다른 놀이를 통해 욕구를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결과적으로 아이의 자기 통제 능력을 길러주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자존감을 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다양한 전자 기기를 접하며 성장할 우리 아이를 위해 지금부터 올바른 스마트 기기 사용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사용하기 시작했다면 그 속에 숨어 있는 아이의 진짜 마음을 살피고 적절한 사용 규칙과 방법을 안내해주세요!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이유와 조절력을 길러주도록 돕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