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8
육아 놀이 카드
우리 아이 감정 조절력을 길러주는 5가지 방법
댓글 6
조회수 22427
우리 아이의 감정 조절력을 길러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게 차근 차근 진행해 보세요.

(카드뉴스 콘텐츠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넘겨서 내용을 끝까지 확인하실 수 있어요 :))


1. 감정 읽기

아이가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을 잘 관찰합니다. 그리고 그 감정을 이해해주세요. 그 감정에 대해 말로 정리해주세요 "00가 이게 안되서 지금 많이 속상하구나"

2. 공감하기

아이가 감정을 드러낼 때는 적극적으로 공감해주어야 부모와 자녀 간의 튼튼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어요. 감정에 대한 공감이 우선이고, 해결책을 찾는 것은 그 다음입니다. 야단이나 외면은 아이와의 유대감, 신뢰감을 해치기 때문에 당장은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3. 경청하기

아이의 말을 잘 들어야, 그에 맞는 대화 및 솔루션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오늘 나는 밥 안 먹을거야"라고 말 했을 때, "왜! 얼른 먹어!"라고 되받아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 00가 무슨 이유가 있어 밥을 먹고 싶지 않을까, 무슨 일이 있니?"라고 잘 들었음을 침착하게 알려주고 이유를 묻는 것이 좋습니다.

4. 표현 돕기

아이가 자신의 감정이 어떠한지 충분히 설명하게 유도해주세요. 그리고 그러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00가 지금 기분이 좋구나. 왜 그런 것 같니? 아빠, 엄마에게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렴."

5. 해결방법 찾기

물론 아이가 해결책을 찾기에는 어릴 수는 있지만 궁극적으로 해답을 찾아나가야 할 사람은 아이 본인이기 때문에 아이를 성인처럼 대우해주시고, 동등한 입장에서 해결책을 물어봐주세요. 그리고 만약 해결책을 생각해냈다면 잘 들어주거나 같이 모색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아빠 엄마가 비록 힘들더라도 이 5가지를 평소에 잘 지키려고 노력해 주신다면, 아이는 어떠한 역경과 힘듦에도 탄탄하게 헤쳐갈 수 있는 아이로, 건강한 감정 표현과 조절을 할 줄 아는 아이로 자라날 것 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skruji3년 이상 전
늦었다 생각할때가 빠른 법! 많이 배우겠습니다

SHMOM2년 이상 전
참...해결방법이 결국 아이가 원하는걸 들어주면 되는건데 위험하거나 안좋은 습관이면 그럴수가 없으니 항상 5번에서 막혀요 아직 어려서 타협이 어렵다보니 그런거 같긴한데 그래도 연습 또 연습하는 과정이겠죠 내 인내심아 힘을내..

찌우니2년 이상 전
자신이 몰라서 주변인들이 알려줘서 고쳐지거나 고치려는 노력하면 좋은데요. 제일 안 좋은게 알면서도 안 고쳐지고. .😔행동,실천도 안한다는 거죠. 정말 많은 정보 보면서 늘 감사드립니다.

뽀기맘스2년 이상 전
공감하기가 제일 안되는거 같아요.... 휴...ㅠㅠ 내 화야 나대지마ㅠㅠ..... 공감하기 명심하자흑

모카모캬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당^^♡

lime엄마2년 이상 전
오늘도 힘 이 나는 정보...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