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1
육아 놀이 카드
오감놀이 선생님이 아기에게 꼭 해주는 '놀이 대화 포인트 5가지'
댓글 23
조회수 59153
어떤 재료든지 '감각 자극 포인트'만 알면 OK! (카드뉴스 이미지를 왼쪽으로 넘겨서 전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아기와 눈을 마주치고 다양한 감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이야기를 해주세요. 기저귀를 갈아주면서도, 밥을 먹여주면서도, 잠을 재워줄 때 자장가를 불러주면서도 끊임없이 아기와 눈을 마주치고 소통하세요. 이러한 노력들이 애착형성의 중요한 어릴 때 가장 적절한 엄마 아빠표 오감 육아가 됩니다.

① 엄마 아빠표 '시각' 자극 놀이

아기의 시각 발달에 가장 좋은 놀이는 눈 마주치고 코 뽀뽀하기, 마주 보고 동물 흉내 내보기와 같이 아기가 엄마, 아빠와 눈 맞춤을 할 수 있는 스킨십 놀이가 좋습니다. 아기의 시선이 부모를 따라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지요. 아기와 눈 맞춤을 하며 자주 이야기 나누세요. 엄마, 아빠의 음성에 아기들은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청각이 자극됩니다.

② 엄마 아빠표 '미각' 자극 놀이

식사시간과 간식시간을 활용해 아기와 미각 자극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낯선 음식을 먹어보게 되는 경우가 잦은데 이때 양육자가 맛에 대해 아기와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수박을 처음 먹어본다면 아기는 수박을 손으로 만져보기도 하고, 수박의 색깔을 보기도 하고, 맛을 보기도 할 것입니다. 성인이 보기에는 아기가 먹을 것을 들고 장난을 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이때 아기에게 충분하게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박을 만져보니까 느낌이 어때? 시원하니? 미끌미끌하니?”“입에 넣고 냠냠 씹을 때는 어떤 맛이 나니?”와 같은 이야기를 해주세요.

③엄마 아빠표 '청각' 자극 놀이

일상생활에서 아기와 함께 생활 소리를 들어보며 청각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청소기 소리, 전화벨 소리, 초인종 소리 집 앞에 나무에서 들려오는 매미 소리 등등 아이의 주변에 있는 소리를 들어보는 놀이도 좋습니다.

④ 엄마 아빠표 '촉감' 자극 놀이

아기가 일상생활의 다양한 사물을 직접 만져보게 하며 촉감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 있는 물건들도 제각기 다른 촉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기가 만져볼 때 느낌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⑤ 엄마 아빠표 '후각' 자극 놀이

일상생활에서 아기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후각 자극 놀이는 엄마, 아빠를 안아보며 자연스레 체취를 맡는 놀이입니다. 부모의 품에 안겨  냄새를 맡는다면 아기의 후각도 자극하며 심리적인 안정감도 줄 수가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찐빵조하약 3년 전
참고해주세요에 엄마로 대표 표기하는 이유가 설명 되어있는데 안 읽어보시나봐요. 다들 왜 무료로 좋은 정보받으면서 꼬투리잡으려고 혈안이신걸까요? 보다보다 삐딱하신분들 답답해서 댓글까지 다네요.

지니다약 3년 전
저도 동감이요 엄마표인지 아빠표인지가 뭐 그리 중요한가요;; 차이의 놀이를 통해 늘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연수야놀자3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슬아짱아약 3년 전
하단에 참고해주세요 글도 끝까지 안읽고 꼬투리잡는분들은 그래가지고 아기한테 교육은 잘 시킬수있을런지.. 아기도 엄마보고 클텐데말이에요 쯧쯧

서매콤약 3년 전
본문아래 꼭 참고해 주세요라고 덧붙여놓은건 읽지 않으시나봐요. 불편을 위한 불편으로 보이네요. 항상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데드리프트약 3년 전
뭘 의미부여 하시나요 어느장난감이나 다 엄마 들어가있어요 아빠들어가 있는건 거의 못봄 피곤하게 사시는듯

jinhee609약 3년 전
댓글입력칸 위에 꼭 참고해주세요 읽어보세요. 엄마표라고 꼬투리 잡는거 보니 눈이 장식인듯ㅋ

하느니약 3년 전
ㅋㅋㅋ엄마표던 아빠표던 울아기한테 죠은게 다죠은거자나요,ㅋㅋ

또담으노약 3년 전
아랫분 말씀에 동감이요...정말 댓글들 보다보면 참 꼬이신 분들 많다 생각해요..혹여 본인 생각이 그러한들 그냥 맘에 안들면 지나치면 될 것을..

Mn약 3년 전
하... 엄ㅁㅏ표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