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놀이는 의외로 쉽답니다. 아이들은 각자 선호하는 자극이 있고, 그 자극에 따라 선호하는 놀이도 달라집니다.
사람마다 모두 각자 좋아하는 영화가 다르고 노래가 다르듯이, 아이들도 좋아하는 놀이 방식이 각각 다르지요. 엄마 아빠는 아이가 어떤 자극을 좋아하고 어떤 놀이를 선호하는지 파악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것만 알면 그와 유사한 활동들을 제시하며 아이와 쉽게 놀이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선호하는 자극이란 어떤 것일까요?
어떤 자극을 선호하는지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요? 그것은 아이에게 개방적인 놀이 재료를 주고 그에 따른 반응을 보면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개방적인 재료란, 상자나 신문지, 종이컵, 나무젓가락과 같이 집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를 말합니다.
버튼이 있어서 누르면 소리가 나는 장난감은 버튼을 눌러 소리를 드는 것 이외에 다른 용도를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자동차 모양의 장난감은 부우웅~ 하며 밀고 노는 것 이외의 다른 방법을 생각하기 어렵지요. 그러나 개방적인 재료들은 애초에 놀이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놀이에 접목시켰을 경우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이런 재료로 놀이를 시작하면 아이들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놀이가 탄생합니다. 같은 종이컵을 주더라도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향의 아이는 종이컵을 던지기도 하고 펀치 놀이를 하며 놀이할 것입니다. 소극적이고 표현이 적은 아이는 종이컵으로 탑을 쌓거나 종이컵 전화기를 만드는 등 조금 더 정적인 놀이를 하게 되겠지요. 이처럼 가정에서도 쉽게 아이가 어떤 류의 반응을 주로 보이고, 어떤 놀이 재료를 더욱 좋아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를 모아 보세요.
그리고 아이에게 그 재료를 이용해서 놀자고 제안해보세요. 엄마 아빠가 할 일은 아이의 반응과 놀이 패턴을 잘 관찰한 뒤, 아이가 행동하는 대로 따라 해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박스를 가지고 놀이할 때 박스를 뒤집어쓰며 놀이했다면, 박스를 같이 뒤집어쓰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아이가 잘 쓸 수 있도록 박스를 계속 빠르게 가져다주는 것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무젓가락을 가지고 두들기며 놀이한다면 아이에게 두들기면 소리가 잘 날 수 있는 냄비를 가져다주고 함께 두들기는 식으로 놀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반응을 따라 하고 촉진해 주는 것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놀이 방법입니다.
놀이를 시작하는 것 자체가 어려울 때에는 일단 놀이를 시도하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지요. 아이의 놀이방식이나 선호하는 자극을 알아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일단 놀이를 시작하고 반응을 따라 하는 것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아이와 몇 가지 활동을 정해서 놀이를 시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쉽게 놀이를 시작할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1. 아이가 평소에 자주 하는 놀이를 같이 하자고 제안하세요.
아이가 집에서 자주 하는 놀이가 어떤 것인지 찾아보고, 아이가 그 놀이를 할 때 '엄마 아빠도 같이 해도 될까?' 하고 이야기해 보세요. 규칙을 몰라도 괜찮습니다. 아이에게 알려달라고 하세요! 아이가 아마 신이 나서 놀이를 설명해 줄 거예요.
2. 함께 활동해서 결과물이 나오는 놀이를 선택하세요.
함께 활동하고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놀이들은 엄마 아빠가 시도하기 편리합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퍼즐, 정해진 그림 따라 그리기, 색칠하기, 도미노 만들기, 집안 물건들로 볼링 하기 등이 있지요. 엄마 아빠와 함께 만들어내는 활동은 아이에게 엄마 아빠와의 교감을 느끼게 도와줄 수 있을 거예요.
3. 집의 도구를 사용한 놀이를 해 보세요.
집에 보이는 도구들을 사용해서 어떻게 놀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집에 보이는 물건들 중 안전하게 가지고 놀 수 있고, 아이가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 중 어떤 것을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면 좋습니다. 대표적인 물건들로는 빨래집게, 스카프, 옷걸이, 반찬통, 요구르트병, 종이컵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