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꿍 놀이는 많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까꿍 놀이가 우리 아기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게 된다면 아이와 더욱 적극적으로 놀이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예요.
우리 아기를 위한 까꿍 놀이~! 이제 알고 해보세요
아기들은 눈앞에 있던 사물이나 사람이 사라지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엄마가 눈앞에 보이지 않으면 울음을 보이는 이유는 엄마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불안감 때문입니다
하지만 6~7개월 차가 되면서부터 아기들은 눈앞에 보이지 않는 엄마의 존재는 사라지지 않음을 점차 인지하게 되는데 이 같은 능력을 ‘대상 영속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 아기가 6,7개월 차가 되었다면 까꿍놀이를 반드시 시작해보세요!
우리 아기를 방긋 웃게 만드는 까꿍놀이의 효과
①정서적 안정감을 가져다줘요
아기는 까꿍 놀이를 통해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엄마의 얼굴을 보며 긴장과 안심의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해보며 긴장을 견뎌내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엄마와 까꿍 놀이를 많이 한 아기들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게 됩니다.
②기억력 발달을 도와줘요
아기들은 생후 엄마의 목소리와 체취를 기억하다가 엄마의 얼굴도 기억할 수 있는 단계까지 성장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6,7개월 차에 사라지는 사물과 사람에 대해 기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와의 까꿍 놀이는 아기 기억력 발달을 도와줄 수 있도록 기분 좋은 자극을 주기 때문에 인지발달 측면에서도 효과적입니다.
③언어 발달을 도와줘요
엄마와 까꿍 놀이는 눈을 마주치고 엄마의 목소리와 말소리를 들려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언어자극을 줍니다. 긴장과 안심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기 때문에 엄마가 하는 말에 주의를 집중하고 들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엄마와의 까꿍 놀이는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언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④대소근육 발달을 도와줘요
아기가 팔과 손의 운동능력이 발달되면서부터는 엄마의 손이나 놀잇감을 들춰보며 대소근육을 활발히 사용합니다. 아기가 기기를 시작하거나 걷기를 시작하면서부터는 까꿍 놀이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숨바꼭질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의 전반적인 대소근육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