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상담
[차이의 고민상담소] 9개월 아기, 애착 형성 고민
댓글 16
조회수 1445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Q. 안녕하세요, 오늘로 271일 되는 9개월 아가 엄마입니다.

저희 아가는 80일 때 수면 교육(퍼버법)을 하여 중간중간 고비가 와서 다시 수면 교육을 두세 번씩 했던 아가입니다. 그래도 수면 교육을 하고 난 뒤에는 대부분 통 잠을 잤고 7개월 중반부터는 거의 쭉 통잠을 자고 있습니다. 낮잠도 잘 자고요.

제가 여기서 너무 걱정인 것은 너무 일찍부터 수면 교육을 해서 아가와 애착형성이 잘 안되어 아가가 발달이 늦나 싶어서요.. 5개월쯤 뒤집기 두세 번 한 뒤로 여태 하지 않다가 오늘부터 뒤집기를 자유자재로 합니다. 아가가 앉아있는 걸 잘해 앉혀주면 거의 종안 앉아있는데 스스로 앉지 못합니다. 배밀이도 못하고요. 7개월이 지나도록 아기가 배밀이, 뒤집기, 뒤집기를 하려 하지 않아 그때부터 심각성을 느끼고 깨어있을 때는 거의 엎드려놨습니다. 처음에는 너무너무 싫어했는데 차츰 적응은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역류가 심해 많이 안고 있고 터미타임도 시키지 않아서 그런가 싶어 8개월 내내 터미타임만 한 거 같아요. 그래도 아기가 배밀이를 하지 못합니다. 잡고 서려고도 하지 않고요. 누워있으면 고개를 계속 들어앉고 싶어 해서 앉혀줍니다. 모방하는 거도 전혀 없고요. 호명 반응도 시큰둥합니다. 장난감을 하나 주면 잘 싫증을 내지 않습니다. 장난감이 없으면 종일 발가락을 빨거나 옷을 빨며 놉니다. 아침에도 일찍 깰 때가 많아 졸려 보이고 다시 잘까 싶어 친무하는데 혼자 손가락 만지거나 옷 물면서 놀고 잘 울지 않습니다. 깨고 1시간 뒤 아가 방에 들어가면 눈 마주쳐도 웃어주지를 않더군요.

그래서 오늘부터는 침대만 분리해서 같은 방에서 자고 20분 이상 혼자 두지 않기로 했습니다. 아가랑 상호작용이 된다는 느낌을 잘 받지 못합니다. 전반적으로 느린 것 같아 너무너무 걱정이 됩니다. 깨어있을 때 장난감은 최소로 하여 몸으로 많이 놀아주려고 노력하고는 있습니다. 매일 밤 저희 아기가 혼자만의 세상이 아닌 밖으로 나오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기서 아가를 위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A. 9개월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애착' - 천천히, 단단하게 애착 형성해요.

안녕하세요.

아기가 반응이 크지 않고, 우리 아기만 느린 것은 아닐까 싶은 마음에 걱정이 많으셨겠습니다.

아기마다 타고난 기질은 다릅니다.

만약, 아기가 ‘느린 기질’이거나 ‘까다로운 기질’이라면 수면 패턴 적응에 더 많은 시간을 필요했었을 수 있습니다.

지금의 수면 형태가 우리 아기에게 적합하다고 보이시면, 일관성 있게 유지해 주세요.

➩ 아기에게 지속적인 ‘애착 자극’을 주세요.

아기가 평소 혼자 잘 누워있었다면 필요로 하는 자극의 정도를 알기 어려웠을 수도 있습니다.

아기들은 울음이나 칭얼거림이 없는 순간에도 부모님의 ‘애착 자극’을 필요로 한답니다.

아기가 혼자 잘 놀이하고 있다면, 그런 아기의 모습조차도 말로 읽어 주고 반응해 주세요.

“우리 아기가 모빌이 움직이는 것을 열심히 보고 있구나!”

아기의 순간 순간을 사랑하고 있다고 부모님의 목소리와 눈빛, 행동으로 알려주세요.

➩ 아기의 반응을 기다려 주세요.

아기의 반응이 없더라도 눈과 귀와 마음으로 모든 것을 흡수하는 중이며, 단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충분한 신체 놀이와 수면 의식을 통해 숙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숙면을 위해 낮 동안 충분히 몸을 움직여 놀이해 주세요.

잠들기 전에는 일관된 시간에 아기만의 수면 의식 한 가지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수면 의식 예: 그림책 읽어 주기, 로션 바르며 스킨십 하기 등)

이미 수면 의식이 있다면 꾸준히 유지해 주세요.

➩어머니께서 편하고 행복한 마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아기는 부모의 감정 상태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어머니께서 조급해하고 불안하면 아기도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기 어렵습니다.

일상에서 소소하게 한 가지라도 어머니를 위한 즐거운 일 한가지를 실천해 보세요.


[차이의 고민 상담소]

차이의 고민 상담소는 엄마 아빠분들의 고민을 나누고 밝고 건강하게 우리 아이를 키우기 위한 올바른 방법을 논의하는 공간입니다.

서로의 생각, 육아 노하우도 댓글로 함께 나누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의 노력과 실천이니깐요.

함께 힘을 모아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밝게 키우도록 해요.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을 하고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루져니2년 이상 전
흐엉..집안일때문에 맨날 장난감앞에 데려다놓고 혼자놀게하고 집안일하는데...넘미안하면서도 그때 집안일안하면..쓰나미가몰려와서 ㅠㅠ...후..몸이두개였음 좋겠어요


다민어무니2년 이상 전
저도 그러는데,,, 그때그때 안하면 발 디딜틈이 없어지네요

또또요정2년 이상 전
맞아요 ㅠㅠ

찬주맘212년 이상 전
전 아이 셋 맘이예요. 첫째 때 분리해서 재우다가 아기가 잘 놀라고, 또 엄마와 함께 자는 것이 제일 좋다 해서 쭉 같이 재워요~ 정서에는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아기가 엄마를 정말 좋아하고, 활발하게 탐색하고, 인지가 빨라요~잘 웃고요~ 낯도 일찍부터 가리고 웃기도 정말 잘 해요~ 키우는 방식이 사람 마다 다르지만 전 경험상, 그리고 아이 입장에서 이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어요~

김배우2년 이상 전
친 무가 뭐에요?


아쯰맘2년 이상 전
친절한 무시가 아닐까 싶네요

whitenight292년 이상 전
'친절한 무시'라고, 똑게육아에 수면교육 관련해서 나오는 용어라고 알고 있어요. 아기가 중간에 깼을때 엄마가 바로 개입해서 안아주거나 토닥거리거나 하지 않고, 아기 혼자 다시 잠들 수 있게 기회를 주는 거에요.

이띠야2년 이상 전
분리불안시기에는 무조건 옆에서 같이 놀아줘야 애착형성이 잘 되나요..?ㅜ


한결맘다혜2년 이상 전
저는 그래서 계속 다른사람들 접촉해주고 밖에나가고 그러고있어요 ㅠㅠ 우리결이도 엄마가 엉덩이만 들면 발목붙잡고 자지러지고 그랬는대 점차 괜찮아지고있어요 ㅠㅠ 다른사람에대해 너무 거부감이있으면 엄마품에서 엄마가 타인과 즐겁개 대화하는 모습에 아이는 마음의 문을 연다고 합니다^^ 힘내세요!

버블보블약 2년 전
매일 뽀뽀 세례를 해주시는 건 어떨까요?? 이미 하고 계실 수도 있지만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저는 하루에 수시로 볼 턱 목 이마에 뽀뽀하는데 한 번에 50번 이상씩 하는 것 같아요 첨엔 좋아하더니 이제는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이 깍쟁이처럼 반응하고 만족스러워 하는 우리 딸 넘 귀엽습니다~~~~~ 분명 뽀뽀 좋아할 것 같아요

한결맘다혜2년 이상 전
9갤 남아 목욕거부가 너무심해서 걱정입니다 목욕거부하는아기들은 더더욱 새로운환경을 제공하면 안된다고 하던데 ㅠㅠ 목욕거부 시기가 지나면 괜찮아진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ㅠㅠ 신랑이랑 둘이 아이하나 씻기는데 진이다빠집니다 ㅠ 누워서 머리 못감기고 고래고래 악을쓰며울고 샤워캡도 자꾸 손으로 벗고 물이 눈에 들어가고 그이후로 샤워캡도못쓰고 어제 간신히 샤워캡했는데 샤워기로 물뿌리니 고함을지르고... ㅠㅠㅠ


준세아사랑약 2년 전
저희 아가도 8개월인데 세수,머리 감는거 너무 싫어해요..ㅠㅠ예전에는 안그랬는데..휴

버블보블약 2년 전
저희 애도 누워서 머리 감는거 싫어해서 샤워캡 쓰는데요 샤워기 물소리를 무서워 하더라구요 수압이 세고 낯설어서 그런지 바가지로 물 퍼서 샤워캡 뒤로 살살 부어주면 안 무서워하고 금방 머리 감겨서 좋더라구요 샤워캡 막 당기기는 하는데 제가 한손으로 잡고 바가지 쓰면 괜찮더라구요 아기 목욕용 바가지 한번 써보세요~~~ 아 글구 저희 아기도 화장실 욕조 무서워 해서 마루에서 아기 욕조에서 해요 화장실 욕조가 높이가 높고 깊어서 무서워 하는 것 같더라구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은정엄마2년 이하 전
저희애기는8개월인데 뒤집기도배밀이도안하고 손으로도가지고놀려고하는건조금 관심을보이는데 괜찮나요 뒤집기랑 배밀이를 연습해야한다는말도있는데 어떻게연습하고 어떻게놀아줘야데나요ㅜㅜ 알려주세요ㅜㅜ

keithj2년 이상 전
터키 타임 은 뭔가요?


아린가리스오2년 이상 전
터미타임 말씀하신것 같아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