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말이 트이지 않아 고민입니다 (과잉보호와 뒤늦은 애착형성에)
뒤늦게 언어와 인지가 좋아지는 것 같아 보이는데,
아빠는 언어센터를 보내자 하고, 엄마인 저는 기다려보며 노력하자 입니다. 너무 고민입니다.
A. 아이를 믿고, 적절한 자극을 주세요.
안녕하세요.
아이에게 어떤 선택이 올바른 방향인지 고민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이 없지요.
특히 언어발달은 인지, 사회관계, 신체운동 등 다른 발달을 형성해 나가는데 기반이 되기에 개월 수가 늘어갈수록 더욱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하지만 *언어발달의 속도는 개개인의 발달 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언어 자극의 여부에 따라 빠르거나 반대로 느려지기도 합니다.
또한, 발음, 표현 언어의 수준, 수용 언어 등 다른 언어 능력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우리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현재 상태에 따른 적절한 언어 지원, 개선된 환경, 그리고 질 높은 상호작용을 제공하여 주는 것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아이의 발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언어 외에 다른 발달상에 어려움은 없는지, 부모의 상호작용 태도 및 주변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체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어머니께서 현재 상황과 원인에 대해 인지하고 계시니, 조급한 마음을 갖기보다 지금부터라도 아이에게 더 많은 언어 자극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점차 나아질 것입니다.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 아이가 말하는 것을 즐기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의 말에 경청하고 문장을 끝까지 스스로 완성해 볼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
그리고 들은 후에는 다양한 액션으로 반응해 주시고, 진심 어린 공감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말을 배우는 아이들에게 부모의 신뢰는 큰 힘이 된답니다.
➩ 아이가 좋아하는 것으로 대화를 이끌어 주세요.
좋아하는 그림책, 음식, 장난감 등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엄마가 함께 좋아해 주는 것만으로 정서적 교감을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자기중심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것이 행동으로 많이 표현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관찰해 주세요.
➩ 모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가족들이 서로 대화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속도를 조절하여 표현해 주세요.
함께 노래를 듣고 불러보는 것도 좋아요. 이를 통해 어절을 나누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아이의 말을 다시 완성해 주세요.
조금씩 말이 트이는 과정에서 문장이나 발음이 불분명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이렇게 말해봐' 하고 지시한다면 이야기하기 싫어질 거예요.
아이가 하는 말을 완성된 문장과 발음으로 다시금 되물어주세요.
또한, 말을 하기 어려워할 때 아이의 행동을 말로 표현해 주세요. 아이는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언어로 하나씩 배울 수 있답니다.
➩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은 몸을 움직여 만나는 것을 탐색하며 기초 지식을 습득합니다. 움직이는 만큼 주변과 상호작용을 다양하게 할 수 있지요.
주변이란 타인만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물, 자연 등 모든 것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오감을 골고루 자극하고, 언어발달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 상태가 문제가 없어 보인다면 천천히 기다려 주시고, 위에 말씀드린 적절한 자극을 꾸준히 주세요.
아이는 자기만의 속도에 맞추어 자라게 될 것이랍니다. 아이를 믿고 기다려주세요.
[차이의 고민 상담소]
차이의 고민 상담소는 육아 고민을 나누고 아이를 바르게 키우기 위한 행동을 논의하는 공간입니다.
서로의 생각, 육아 노하우도 댓글로 함께 나누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의 노력과 실천이니깐요.
함께 힘을 모아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밝게 키우도록 해요.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을 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