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8
육아 놀이 카드
애착에도 단계가 있어요! '아기 애착 발달 단계'
댓글 41
조회수 55395
'애착'이란 우리 아기를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이지요. 함께 아기 애착 발달 단계를 알아볼까요? (카드 뉴스를 끝까지 넘겨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아이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방법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자면, ‘사랑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느끼게 된다면, 그리고 그 사랑이 항상 똑같다는 걸 알게 된다면 아이는 부모에게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합니다.

아이가 사랑을 느끼고 확신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들이 필요할까요?

(1) 엄마 아빠의 마음을 표현하세요.

애착 형성에서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비싼 장난감을 사주거나 특별한 곳에 놀러 갈 필요는 없습니다. 평소에 아이에게 수시로 표현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스킨십을 자주 해 주세요. 하루에 한 번 이상 부드럽게 꼭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이야기해 주세요. 아이와 함께 있을 때에는 말을 자주 걸어주고, 아이의 대답에 귀 기울여 주세요. 아이가 이야기하면 크게 호응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이와 함께 놀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놀이가 좋을지 선택하기 어렵다면, 아이가 스스로 놀이를 고르도록 하고, 그 놀이를 함께 하자고 이야기해 보세요.

만약 어떤 것을 해 줘야 할지 막막하다면 처음엔 같은 공간에 함께 있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아이와 함께 있는 것에 먼저 익숙해져야 합니다. 꼭 어떤 활동을 함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빠는 옆에서 책을 읽고, 엄마는 요리를 하고, 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도 됩니다. 아이에게는 엄마 아빠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사랑받는다고 느낄 것입니다.

(2) 아이에게 계속 반응해주세요

아이가 엄마 아빠에게 표현할 경우 그 표현에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를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 인정해주세요. 자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는 부모님의 태도에 아이는 사랑받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아이의 표정이나 행동이 의미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읽고 대응해 주는 것, 아이가 요구하는 것에 반응해주는 것은 아이가 ‘엄마 아빠는 항상 내 말에 귀 기울여 주는구나’ 라고 생각하도록 만듭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 아빠의 기분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지 않는 것입니다.

어느 날은 기분이 좋아서 아이가 하자는 대로 다 해주었다가, 어떤 날은 기분이 좋지 않다고 하여 아이의 요구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아이는 어떤 엄마 아빠의 행동이 진짜인지 갈피를 잡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상처 되는 말을 삼가는 것입니다. 아이가 표현할 때 그에 대한 대응이 부정적일 경우 아이는 애착과 자존감에 큰 상처를 받습니다.

- 아이가 도와달라고 할 때 ‘거봐 그럴 줄 알았어. 엄마가 도와준다고 했지?’처럼 비난하는 것,
- 아이가 이야기하는 것을 부정하는 것,
- 아이에게 죄책감을 유도하는 것,
- 아이의 궁금증이나 개인적 경험, 감정들을 ‘바쁘니까 나중에 해’ 와 같이 쓸데없는 것으로 취급하는 것,
- 아이의 좋은 의도까지 함께 비하하는 것,
- 아이를 비판하고 부족한 점을 지속적으로 지적하는 것, 아이를 위협하고 협박하는 것

모두 아이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는 모습입니다. 어른이 들었을 때 상처받을 수 있는 말들은 아이에게도 똑같이 그렇습니다.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주고 좋은 말을 사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 애착은 더욱더 견고해집니다.

(3) 아이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도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선택할 수 있는 주관이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많이 준다면, 엄마 아빠에 대한 신뢰가 깊어집니다.

아이들은 주변 환경을 많이 경험하며 사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합니다. 18개월 이후 자기 주관이 생겨나면서 점점 더 호기심이 깊어지지요.

아이가 주변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 아이가 평소에 겪어보지 못할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아이가 감정과 생각을 표현한 것을 한번 시도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 등은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최고의 방법들입니다.

아이가 시행착오를 겪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아이와의 애착을 더욱 깊게 만들어 줍니다.

(4) 엄마 아빠의 감정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뿐 아니라 부모의 감정에도 굉장히 민감합니다. 부모가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감정의 반응을 보이느냐에 따라 아이의 마음 역시 안정이 될 수도 있고 불안할 수도 있지요. 부모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주변과의 관계가 안정적이라면 아이 역시 부모와 안정적으로 애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의 정서가 불안정하여 행동이 들쑥날쑥하다면 아이 역시 그 불안감을 고스란히 느낍니다.

부부관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와 안정적인 애착을 위해서는 부부 관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불화가 있고, 불안정한 관계라는 것을 자주 보여준다면 아이는 그 사이에서 함께 불안감을 느낍니다. 부부관계가 안정되어야 아이가 양쪽에 모두 안정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회원님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댓글에 남겨 주세요 :)



* 차이의 놀이 카드 뉴스(이미지)는 왼쪽 방향으로 넘겨서 끝 내용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minG873년 이상 전
자꾸 욱..해져요 감정조절 너무어렵네요.. 그리고 아빠보면 활짝웃어주는데 저한테는 웃음이 짧아요 하하;;;하루쟁일 옆에있어주는건 난데ㅜㅜ


채리쥬빌래일 년 이상 전
ㅜㅜ

달이맘마4달 전
아 눈물나요ㅜㅜ 매일밤 후회하면서도 매번 왜그럴까요 나는..

천긍정3년 이상 전
감정관리가 안될때는 잠시 내려놓고 벌러덩누워버려요~ 이또한 지나가리라~하기도 하고.. 니가 더 답답하겠지~ 자기위안도 하고요~ㅎ 모든 엄빠 화이팅이에욧!


별이가솔이일 년 이상 전
저두 이래요... 눕햐도 눕혀도 용수철처럼 튀어올라 안잔다고 할때 실랑이 하다 화날거 같으면 그냥 잠시 풀어놓고 발라당 누워서 폰으로 할거 하고 있으면 저도 침착해지고 아기도 궁금했던거 해결하고 금새 와서 자기가 누워요 ㅋㅋㅋ

민경뚱이2년 이상 전
11개월 아기유식 하루3번 먹여줄때 애가 뺏어서 숟가락 던져요..자꾸 뱉고 장난쳐요.. 숟가락을 주지않고 떠먹여주면.. 난리난리.. 이유식시간이 촉감놀이시간보다 더 힘들어요..

ssuny003년 이하 전
11갤남자 아기 뽀뽀하는거 싫어하고 손잡는거싫어하고 구속해서 안고있는거 싫다고 뒤로 뻐대고 뽀뽀 구걸구걸하면 2,3일에한번 해주고 볼뽀뽀하면 인상쓰고 손으로밀어내고ㅠ 애착형성에 문제있는건아니겠죠?ㅠㅠㅠㅠ


예준왕자마미일 년 이상 전
울아기도 그러는데 13개월됐는데 뽀뽀만 쫌 나아졌어요ㅠ

다한이우영맘일 년 이상 전
저희아기도 16개월까지도 그랬는데 지금 21개월인데 뽀뽀아주 잘해준답니다~ 일년전의 글이라 지금은 뽀뽀 많이 하겠네요^^

생강mom3년 이상 전
저희 애도 14개월인데 낯가림이 거의 없는데.. 애착형성이 안된건 아닌거 같고 성향같아요!

프린이프일 년 이상 전
16개월때 둘째를낳아서 생이별 인사도없이 아빠가데려가서 시어머니가두달넘게키웟는데요ㅜ 부부사이도안좋앗고 아이빌미로데려간거라 아이가충격이큰거같아요 워낙 폭력성집안이라영향도안좋고 엄마와만잇엇던아이가하루아침 세상무너지는경험이엇을거에요 신뢰가무너진거같고 퇴행이왓어요 23갤인데 말한마디안하고 종일 으으~거리고 해보라면단어하던거는하는데 스스로는말을안해요 ㅜㅜ그리고 소리소리지르고 집어던지고 동생때리고 너무난폭해졋습니다ㅠㅠ 아무나잘쫓고요 (이게가장큰문제인듯보임) 어떻게치료를받아야할까요,,,언어치료받으라햇는데 그전에 아이가받은상처와충격등 심리적치료가선행되고 엄마와애착회복이우선일꺼같아요 어떻게해야할까요 ㅜㅜㅜㅜ 아기심리치료,언어치료 잘하는곳아시는분 알려주세요~~! 도움이너무필요합니다 아빠란작자는 애들앞에 욕하고난동피우고 게임중독자에 인간이아니라 이혼생각입니다...


꼬으니일 년 이상 전
아기 개별 심리치료보다는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pcit치료 한번 알아보셔도 좋을것 같아요~! 함께 수업 받으시면서 관계회복도 하시고 후에 아기 발달 관련된 개별치료 알아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버블보블일 년 이상 전
힘내세요 아기가 너무 힘들었겠어요ㅠㅠㅠㅠ 어머님도 아기 둘 케어하느라 너무 힘드시겠네요ㅠㅠㅠ 우리아이들병원 소아정신과가 좋은 것 같던데 한번 알아보셔요. 아빠가 도움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안좋은 모습만 보이니 정말 괴로우시겠습니다. 가정에 평화가 찾아오길 기원합니다.

김종다리2년 이하 전
원래감정기복이있고 사람이랑 있음 에너지뺏기는 타입인데..회복이 안되서그런가 왓다리가따리 해서..큰일이네요 평생의 문제였는데..

남건우사랑해3년 이상 전
11갤 스킨십 진짜 좋아해요~~ 혼자 잘 놀다가 3분마다 와서 아앙~입벌리면서 뽀뽀하고 다시 혼자 놀러 다른방 가요..ㅎㅎㅎ 귀여워♡

토리맘213년 이상 전
딱 183일되었는데 6개월 징징모드에 돌입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깐 기분 좋고 그때부터 징징의 연속입니다. 눕기 싫다 징징, 앉혀달라 징징, 안아달라 징징, 떨어지기 싫다 징징 눈에 잠시라도 안보이면 울고 불고 진짜 돌겠네요ㅠ ㅜ하지만 참을인 또 참을인 , 아빠를 좋아하지만 졸리면 엄마를 무조건 찾아요 체력이 훅훅 떨어지고 있는중입니다. 이게 애착 형성인 거겠죠? ㅠ ㅜ제발 통잠이라도 자다오

달려라레미3년 이상 전
저희아가는이제막19개월인데...안해병이걸렸어요 고개를도리도리하면서...안해~!!안해~~!!하루에200번씩할껄요ㅠㅠ 밥도안머~!!!안머~!!(안먹어~!!) 17개월때는안걸어요병이더니..ㅠㅠ 앞으로는어떤게남아있을까요? 그모습을보고...한편으로는귀여워죽겠어유~~ㅋㅋㅋ 엄빠는딸바봉♡♡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