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이제 곧 학교 갈 우리 아이, 수학 교과 준비는 이렇게
조회수 640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수학이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알려주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먼저 제시하여 아이의 동기를 유발하는 게 중요합니다.

1. 수학 교과의 특징

(1) 스토리텔링의 도입

● 동화나 이야기, 실제 사례를 통해 수개념을 이야기해주듯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이 도입 되었습니다.

● 수학이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알려주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먼저 제시하여 아이의 동기를 유발합니다.

● 이야기식 접근을 통하여 아이들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활동의 강화

● 주입식으로 공식을 외우게 했던 과거 수업방식에서 탈피하고, 활동을 통해 스스로 개념을 찾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답과 풀이과정 둘 다 중요해요

● 문제 속에서 개념을 적용하고 풀이해나가는 과정을 모두 중요하게 다루고 있어요.

● 단순히 답만 맞추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풀었는지의 과정에도 집중할 수 있도록 강조하고 있어요.

2. 수학 교과 준비 방법

(1) 읽기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 스토리텔링식 기법이 적용되면서 이야기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해졌습니다.

● 이야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과 다양한 분야의 독서가 필요합니다.

(2)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면서 개념을 이해해야해요.

● 기존 주입식 공식 암기의 방식에서 활동을 중시하는 현행 방식으로 전환 되면서 활동과 체험이 중요해졌어요.

● 사고력과 이해력이 중요하게 대두되면서 ‘몸으로 깨우치는 수개념’이 필요해졌어요.

● 부모님과 활동과 놀이를 하며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에 수학이 밀접하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해요.

● 이해한 개념을 아이가 아이만의 언어로 이야기하도록 해 주세요.

● 왜 풀이를 이렇게 했는지, 왜 틀렸는지를 항상 확인하며 아이가 스스로 이야기하고 설명하도록 유도해주세요.

(3) 손으로 푸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 저학년 때는 눈으로 보고도 풀 수 있는 쉬운 수준의 문제들만 나오지만,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점점 아이가 눈으로만 풀 수 없는 문제들이 늘어나요.

● 손으로 문제를 풀며 풀이과정을 항상 써보도록 해주세요.

● 저학년 때부터 손으로 하는 습관을 들이면 고학년에 나올 긴 풀이과정도 어렵게 느끼지 않고 익숙하게 써나갈 수 있어요.

(4) 그래도 연산은 중요해요

● 아무리 활동과 체험이 중요하다지만 모든 수학 계산의 기본이 되는 연산능력은 여전히 중요해요.

● 정확한 이해를 위해 꾸준히 반복해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 실생활에서 구체물로 연산을 연습하거나 놀이 및 활동을 통해서 연산을 다루고, 배운 개념을 다양한 문제를 통해 실습해보는 것이 좋아요.

● 너무 연산문제를 반복하면 아이가 질릴 수 있으니 활동과 비중을 잘 조절 해주면 좋아요.

3. 수학 교과를 대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뭘 해야 할까요?

● 아이가 1부터 몇까지 셀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대부분 1부터 20까지 셀 수 있다면 무난하게 적응할 수 있어요.

● 수를 읽고 쓰는 것을 생활 속에서 자주 해 보도록 해 주세요.

● 10 이하의 수는 간단한 덧셈 뺄셈을 해 보도록 해 주세요.

● 도형의 이름을 알고 분류할 수 있으면 좋아요.

● 시계에 익숙해지도록 해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