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아빠와 놀이 방법, 6가지 팁
댓글 11
조회수 7038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빠는 엄마와는 다른 성장발달 자극을 아이에게 줍니다. 따라서, 아빠의 자극, 엄마의 자극을 고루고루 받은 아이들이 정말 멋지게 자라납니다. 바쁜 아빠더라도 짬 내서 질적인 시간을 아이와 보낸다면, 우리아이는 "아빠는 나를 정말 사랑하나봐"라고 느낄거에요. 아빠가 나를 사랑한다는 믿음. 그 믿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의 모든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아이가 "우리 엄마 아빠는 나를 사랑해"라고 믿는 것입니다.

학령기 전에는 아이에게 이러한 애정을 놀이로 표현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엄마와의 놀이는 정서발달에 좋고 아빠와의 놀이는 우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빠와의 놀이는 온몸 신체를 활용한 동적인 놀이가 많습니다. 이러한 대근육을 사용하는 신체활동은 우측 대뇌를 자극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이의 우뇌는 0~7세 때 빠르게 진화하기 때문에 특히 아빠와 많이 노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많은 아빠들이 어떻게 놀아주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합니다.

아빠와 이렇게 놀면 더욱 좋아요! 아빠 놀이 팁 5가지 

1. 몸으로 부비는 신체 놀이가 효과 만점

아이들은 에너지는 많지만 행동, 정서 조절이 쉽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이해할 수 없는 짜증도 내고, 물건도 던지는 것입니다. 아직 두뇌에서 정서/행동 조절 부분이 덜 발달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아이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에너지를 마음껏 방출하면서도 행동을 자연스럽게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아빠와 아이랑 몸으로 놀아주면 아이는 스트레스 해소가 될 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자기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지요. 

2. 놀이 속에서 행동해도 되는 것, 행동하면 안 되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려주세요

어릴 때 아이에게 말로 하지 마! 및 심한 꾸중보다는 옳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 스스로 느끼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야만 자기조절 능력이 자라납니다. 놀이 속에서 아빠가 허용하는 부분, 허용하지 않는 부분 (누구를 때리는 것, 심하게 던지거나 폭력적이 되는 것, 친구를 방해하는 것 등)을 알려주세요. 하지만 허용 범위 안에서는 아빠가 아이의 행동을 지켜봐 주고, 존중해준다는 느낌을 준다면 아이의 자존감이 자라난답니다.

3.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하는 게 중요해요

"차이야 무슨 놀이할까?"
"아빠는 차이랑 놀고 싶어요~"

아이와 놀이는 아이가 주인공이에요. 아빠는 함께 재미있게 즐기는 친구 역할을 해주시면 좋답니다. "이거 해, 저거 해"보다는 "이거는 어떨까?" 제안 정도 수준만으로 해주세요. 아이가 무엇에 관심 갖는지 유심히 지켜보고, 거기에 관심에 반응해주고 이어나가면 가장 좋아요.

4. 아이가 싫어하면 바로 멈춰주세요.

아이와 놀 때 아빠 분들이 종종 실수하는 것은 아이는 싫다고 하는데 아빠는 계속하다가 아이가 울게 되는 경우이지요. 물론 아빠도 아빠 생각이 있지만, 아이가 싫어할 때는 뭔가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 모습을 존중해주고 일단 멈추어 주는 게 좋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감정, 요구를 존중해주는 아빠를 보면서 자신도 그렇게 해야겠다고 자연스럽게 배웁니다.

5. 아이의 마음을 놀이 중간중간 읽어주세요.

놀이에선 다양한 아이의 표현, 표정이 나옵니다. 싫어하는 모습, 삐진 모습, 좋아하는 모습, 한 가지에 푹 빠진 모습 등등, 심드렁한 모습 등등. 매번 아이 마음을 읽어줄 순 없지만 아이의 태도와 행동에서 드러난 아이 마음을 말로 읽어주시면 좋아요

"우리 차이가 비행기를 정말 좋아하는구나~아빠도 비행기로 변신해봐야지~"
"우리 차이가 지금은 상자 놀이가 별로구나, 그러면 무엇을 하고 싶니?"

6. 아빠 스킨십, 아이 성장발달에 최고의 보약입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스킨십에 강한 아이가 인지능력이 뛰어납니다. 아이에게 가장 좋은 아빠는 누구일까요? 바로 아이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심어주는 아빠입니다. 아빠와의 스킨십은 아이의 심리적 안정감 뿐 아니라 지적 호기심을 키워줍니다. 백 마디 말보다, 한번 더 보듬어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쥬니마미3년 이상 전
이런 아빠가 필요~지금 있는건 버려야 하나


예삐양2년 이상 전
ㅋㅋㅋㅋㅋㅋㅋ아웃겨요

christinejuju약 2년 전
버리고싶은 일인 추가요! ㅋㅋ

아빵이일 년 이상 전
이건 좀...

keithj7달 전
아이도 언젠가 엄마로부터 교체 필요성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요 아이는 보는대로 배워버린답니다

바람이선선2년 이상 전
에너지를 분출시켜주려면 그만큼 아빠도 에너지를 써야한다는 사실ㅎㅎ피곤해서 좀 설렁설렁 놀아주면 아이도 느끼는지 확실히 덜 신나하고 제가 땀흘린만큼 더 신나하더라구요..ㅋㅋ도경아 아빠가 힘낼게....ㅎㅎㅎ..


지성과미모1008약 일 년 전
우리 남편도 느꼈으면

상냥한루나약 3년 전
우리여보는 잘하고있네ㅋㅋ

leeseonj3년 이상 전
따봉~!

왕수박약 3년 전
나야 나야 나~~~🤥(코가 길어지는듯ㅋㅋㅋ)

아기천사준이맘약 3년 전
바로 너야 너야 너~~~😊 왕수박 아빠가 다 잘하고 있는거 맞아요^^ 아이는 즐겁고 행복해요😁 멋진 아빠&아빠 최고👍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