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목욕 이렇게 해보세요~!]
* 매일 목욕해도 괜찮아요
아기의 목욕은 매일 시켜도 아기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겨울에는 날씨가 건조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3~4회로 줄여도 무방합니다.
단, 아기의 목욕시간은 10분 이내로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유 직후는 피해주세요
수유 직후에 아기를 목욕하게 되면 아기가 토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아기 수유는 목욕을 하고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살짝 감싸주세요
목욕을 하면서 아기 귀를 감싸는 것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아기 머리를 받친 손으로 귀를 살짝 눌러주면 귓속으로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머리-팔-다리-몸통 순서로 씻겨주세요
아기를 목욕시킬 때는 아기의 몸을 수건으로 감싸고 머리부터 감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은 이후에는 팔, 다리, 몸통 순서로 부드럽게 씻겨주세요.
엄마와 애착을 형성하는 아기 목욕 시간~! 이것만 기억해주세요.
*목욕 도중 아기를 혼자 두지 마세요.
아기를 목욕시키다가 초인종이나 전화벨이 울릴 수 있습니다. 이때 얕은 물이라서 안심하고 아기를 혼자 두고 자리를 떠나지 마세요. 아기들은 3cm 깊이의 얕은 물에서도 자칫하다 생명에 위협을 줄만큼의 위험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절대로 아기를 혼자 두지 마세요.
*아기를 앉혀서 씻겨주세요.
아기가 좀 더 크더라도 세워서 씻기지 말아주세요. 아기들은 혼자 몸을 지탱할 수 있는 다리 힘이 약하기 때문에 조금만 삐끗해도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아기를 앉혀놓고 씻겨주세요.
*목욕물은 38~40℃의 따뜻한 정도가 적당해요.
아기의 목욕물은 보통 어른의 목욕물보다 약간 덜 따뜻한 정도가 적당합니다. 아기는 온도도 민감하고 피부도 약하기 때문에 적절한 온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량의 비누만 사용해주세요.
아기들에게 맞는 베이비 바디샴푸를 사용해도 되도록 소량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은 피부가 여리기 때문에 쉽게 건조해지고 발진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목욕물을 미리 받아두고 사용하세요
성인들이 목욕하는 것처럼 아기의 목욕물을 틀어놓고 사용하지 마세요. 갑자기 온도가 바뀌거나 욕조 안의 물이 자칫하다가 깊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