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우리 아기 후각 발달 이야기
댓글 22
조회수 7971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들의 후각은 청각과 함께 엄마 뱃속에서부터 발달되며, 생존본능을 위해 가장 먼저 완성이 되기도 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들은 엄마의 양수 냄새까지도 기억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태어난 지 일주일 정도가 지나게 되면 엄마의 젖 냄새뿐만 아니라 엄마의 체취까지도 구분할 줄 알게 됩니다.

우리 아기의 후각은 바깥세상을 배워나가는 아기에게 중요한 감각입니다. 우리 아기에게 효과적으로 후각을 자극해주는 놀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①엄마의 체취를 느끼도록 해주세요.

10달 동안 한 몸이었던 엄마와 아기는 본능적으로 서로의 냄새로 존재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엄마와 아기 둘 다 서로의 체취를 맡을 때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이 호르몬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기와 많은 시간을 보내며 아기가 엄마의 체취를 충분히 맡으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②향수나 짙은 향의 로션 사용은 줄이는 것이 좋아요.

향수나 짙은 향의 로션은 아기가 엄마의 체취를 인식하는데 방해요소가 됩니다. 아기가 어릴수록 엄마의 체취를 잘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아기의 정서발달과 애착형성에도 효과적입니다.

③엄마와 아빠가 머무르는 익숙한 공간이 좋아요.

아기에게는 엄마와 아빠의 냄새가 있는 익숙한 공간에 머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울음을 보이다가도 엄마가 달래주면 울음을 그치는 이유는 체취로 엄마를 알아보고 안정감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④다양한 식재료로 이유식을 실천해보세요.

아이가 편식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식재료가 낯설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한 이유식을 시도해보세요.

미각과 시각으로도 식재료를 탐색할 수 있지만 후각으로도 신선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느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제철 음식을 통해 음식이 가진 고유의 향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⑤후각을 통해 좋은 기억을 만들어주세요.

‘냄새’는 뇌가 기억하는 감각자극제이기도 합니다. 아기는 다양한 냄새를 경험과 연관을 지어 뇌의 한 부분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 엄마가 만들어주시던 맛있는 음식이 세월이 흐른 후에도 기억이 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아기가 다양한 경험과 냄새를 통해 얻는 좋은 기억들을 머리와 마음에 저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담맘밤비3년 이상 전
분유가 싱거웠나봐요 어깨찹찹 빨아먹어요

닉네임을뭘하라고3년 이상 전
다른건 엄마를 더 좋아하면서 손만은 아빠를 좋아하는게.... 아빠손이 더 양념이 잘되어있나보구나

Doyle3년 이상 전
우는 아가 안아서 둥가둥가 해주면 얌전해지나 싶더니 어깨를 낼름낼름하며 염분보충을 하고 있네요.

뿜뿜이맘793년 이상 전
오늘 청국장은 먹어서 냄새가 깊게 밴건지 울음이 달래지지 않네요 너무나 심한 향수를 뿌린거니

딩동서연3년 이상 전
댓글들이 너무 재밌어요ㅎㅎ

신병길3년 이하 전
우리 아가는 유모차 촵촵 시작했네요. 그거 얻은던데 누구 체취를…

또잉마마약 3년 전
아 애기 간신히 재웠는데ㅠㅠ 입 틀어막고 웃어요ㅠㅠㅠㅠㅠ

꿀재미3년 이상 전
맨날 제 손을 정성스럽게 핧아먹습니다 ㅠㅠ 체취때문이려나요..

호두마마미2년 이상 전
나는야 우리천사 소금맛집! 엄마몸 세균도 같이먹겟지 ㅜㅜ 미안

슘마3년 이상 전
우리아기는 아무나 다 촵촵하던데😭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