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조 능력이 발달해요
이제 아이들은 제법 혼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집니다. 단추가 없는 겉옷을 혼자 벗거나 어설프지만 팔을 끼울 수도 있고, 지퍼가 없는 바지는 혼자서도 벗을 수 있게 되지요. 신발도 왼쪽과 오른쪽을 구별해서 신기는 어려움을 느끼지만 혼자서 신기를 시도할 수 있어요. 이 시기에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세요. 아이는 스스로 행동하며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예) 혼자서 바지를 벗어볼래? 정말 잘했어!
*주변을 어지럽히며 놀이를 해요
아이들은 활발하게 신체를 움직이며 혼자서 장난감 통을 뒤집어서 온방에 장난감을 늘어놓기도 하고 책장에 있는 그림책을 한 권씩 뽑아 어지럽히기도 합니다.
놀이를 하면서 주변을 어지럽히는 것은 이 시기 아이들의 놀이의 특징입니다. 어른들의 눈에는 어지러운 모습이지만 아이들은 이런 과정을 통해 창의력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아이가 놀이를 할 때에는 어느 정도 허용을 해주고 놀이가 끝나고 나서 함께 정리를 해보세요. 놀잇감 통에 스스로 정리를 했을 때 아이의 행동을 크게 격려해주세요. 아이는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정리 정돈을 하게 될 거예요.
🎁 예) 재미있게 놀았지? 이제 함께 장난감을 통에 다시 넣어보자. 도와줘서 정말 고마워!
* 화장실에 갈 때까지 스스로 배변 욕구를 통제할 수 있어요
28개월이 된 우리 아이는 이제 화장실에 갈 때까지 스스로 배변 욕구를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가끔씩 실수를 할 수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 스스로의 욕구를 통제할 수 있을 만큼 성장을 보입니다.
🎁 예) 화장실에 가고 싶다고 말해줘서 정말 잘했어. 화장실에 같이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