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야구 선수인 팀 웨이크필드는 기자에게 이런 말을 합니다.
“나는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긴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오늘 경기에서 이기든지 지든지에 상관없이 내일도 나의 부모는 여전히 나를 사랑할 것이고, 내 친구도 나를 사랑할 테니까요”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은 우리에게 어떤 어려움이 와도 맞서 싸울 힘과 용기를 만들어줍니다. 혹 내가 만족하지 못하는 결과를 낸다 하더라도 무너지지 않을 단단한 자아를 만들어주지요.
아이에게 “사랑해”라는 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용기를 주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줍니다.
아이에게 “사랑해”라고 말하기 전에 생각해야 할 세 가지
1. 애정표현을 쑥스러워하지 마세요
다정한 애정표현을 쑥스러워하는 엄마 아빠 분들이 많습니다.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더라도 막상 입 밖으로 사랑 표현을 잘 안 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표현을 듣지 못하면 잘 알지 못 합니다. 사랑해라는 표현은 아이의 성장발달에 따뜻한 자양분이 됨을 기억해주세요. 오늘부터 우리 아이를 따뜻하게 안아줄 때마다 “사랑해”라는 말을 해주세요.
2. 부모를 힘들게 하는 아이지만 사랑하고 있음을 느껴보세요
매일 떼를 부리고 반항을 하는 우리 아이의 모습을 보면 일단 지치기부터 합니다. 부모도 사람이기 때문에 아이가 말을 잘 안 들을 때 아이에게 따뜻하게 사랑한다는 말을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내 마음을 몰라주는 우리 아이가 미울 때도 있겠지만 가슴 깊숙한 곳에는 세상 누구보다 우리 아이를 사랑하고 있음을 느껴보세요.
3. 아이는 매일 사랑받고 싶어 함을 기억하세요
아이는 매일 울음을 보이고 엄마가 이야기하는 말을 반대로 행동하더라도 아이의 마음은 늘 엄마, 아빠를 향해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때론 사랑받고 싶은 마음에 더욱 반대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엄마, 아빠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해주세요.
★실전 코칭. 사랑해 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아이에게 애정표현을 해줄 때 어떠한 방법으로 이야기했는지 와 아이의 반응을 리스트로 간단하게 적어보세요.
리스트에 행동과 결과에 대한 기록들이 모이면 우리 아이가 어떤 방법의 애정표현을 더 좋아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육아에 지치고 힘들 때 사랑해 리스트를 읽어보세요. 내가 예전에는 어떻게 아이를 사랑해주었는지, 우리 아이는 어떤 반응을 보이고 어떤 행복감을 느꼈을지를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될 거예요. 다시 찬찬히 읽어보면 육아에 다시 힘을 내고 행복한 마음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