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엄마표 독후 놀이 4. 그림책 꼴라주 놀이
조회수 1745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그림책 속에는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장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이런 기발한 장면들을 아이가 따라 그리기도 하고 배경들을 다시 구성해보며 또 다른 이야기처럼 새로움을 느낍니다.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책을 활용한 콜라주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표현력도 증진 시켜주고 책에 대한 감상력도 더욱 풍부해집니다.

놀이 코칭. 그림책 콜라주 놀이

■ 먼저 그림책 콜라주 놀이를 살펴보세요! (링크)

1. 아이가 상상한 것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가 등장인물 뒤의 배경을 표현할 때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다양한 색채 도구와 꾸미기 재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다양한 재료의 질감을 느끼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발달시키고 미적 감각을 형성하게 됩니다.

2. 배경에 따라 이야기 만들어보기를 해보세요.

그림책 속에 보았었던 캐릭터라도 배경에 따라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아이가 그림을 완성한 후에는 배경에 따라 이야기 만들기를 해본다면 전혀 다른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아이는 이야기를 만들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어휘력과 상상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3. 아이가 표현하는 이야기에 호응을 해주세요

아이가 만들어내는 이야기의 전개가 어색하고 표현하는 언어가 적절하지 않더라도, 아이의 이야기에는 많은 호응을 해주세요.

아이는 엄마의 호응이 자신에 대한 인정으로 여기기 때문에 더 자신감 있게 자신이 생각했던 이야기들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4. 이야기의 제목을 만들어보세요

4살인 우리 아이는 아직 스스로 한글을 쓰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만든 이야기 제목을 그림 옆에 글씨로 써 준다면 아이에게는 성취감도 생기고, 한글에 대한 관심도 생겨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