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3. 거짓말을 하는 아이
댓글 2
조회수 1805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거짓말은 어른의 눈에는 다 보이고 심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짓말이 습관이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초등 고학년이 되면 스스로가 옳지 못한 행동임을 알면서도 습관처럼 거짓말을 할 수도 있으니, 미리 조심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면 보통 부모들은 화부터 내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아이는 결국 거짓말을 감추기 위해 또 다른 거짓말을 하게 되지요. 아이의 거짓말의 원인을 파악해보고 적절하게 대처해주세요.

1. 무서움을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해요

무서움을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아이는 자신이 거짓말을 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하게 말을 하게 되면 혼나게 될까 봐 무서워서 거짓말을 하게 되지요. 이럴 땐 우선 아이를 안심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한테 사실대로 이야기하면 크게 혼날까 봐 걱정이 되는 거니? 하지만 우리 차이가 엄마에게 왜 그렇게 말했는지 솔직하게 이야기해줄래? 엄마가 너를 도와줄게”라고 이야기해보세요. 진실에 대한 추궁이 아닌 아이의 두려운 마음부터 다독여 주어야 합니다.

2. 거짓말하는 행동을 모방할 수 있어요

우리 아이는 활발하게 친구들과 관계를 맺고 그 밖에 다양한 사람들과도 소통을 합니다. 아이가 다른 사람이 거짓말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재미 삼아 따라서 거짓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의 거짓말의 요인은 친구의 관심을 받기 위한 과장된 말일 수도 있습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고 있음을 이야기해주고 아이 스스로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3. 습관처럼 거짓말을 해요

아이의 거짓말도 자꾸 하다 보면 습관이 됩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했을 때 너무 강압적으로 아이를 훈육한다거나 겁을 주게 되면 아이는 위축감을 느끼고 혼나지 않기 위해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거짓말이 습관처럼 늘어나게 되고 익숙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가 거짓말을 한 사실을 먼저 나무라기보다는 왜 무엇 때문에 거짓말을 하게 되었는지 아이의 마음을 먼저 보듬어주세요. 그런 다음에 거짓말은 옳지 않은 행동임을 이야기해주셔야 합니다.

놀이 코칭. 아이가 용기를 가지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거짓말은 발달과정상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거짓말에는 부모가 모르는 이유가 늘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거짓말을 했다는 행동에만 초점을 두고 야단을 치려하지 말고, 왜 거짓말을 했는지 아이가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놀이가 효과적입니다. 아이 스스로도 놀이를 통해 거짓말이 잘못된 방법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자연스럽게 거짓말을 하는 행동도 완화될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영자약 3년 전
유치원을하원하고 8개월전에다녔던 어린이집을자꾸가자고하는것은문제점이있는건가요~?


joa85652년 이상 전
우리 아이가 유치원 바꾸고 잘다니다 그런적이 있었는데 처음엔 말을 안하더니. 이유가 먼지 궁금한데 말해줄수있을까?하니 원에서 선생님이 하는 말을 오해해서 무섭다고 전에 다닌 유치원간다고 한적있었어요.지금은 오해풀고 잘다닙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