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우리 아이 또래 관계 이렇게 도와주세요
조회수 1714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는 이제 또래 관계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중입니다. 함께 어울리며 경쟁도 하고 때론 갈등 상황도 겪어보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의 사회성이 자리 잡는 것이지요. 엄마, 아빠의 품 안에만 있다가 세상 밖으로 소통하는 과도기적인 이 시기, 우리 아이에게 친구와 원만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①아이에게 부담감을 주지 마세요

아이가 유독 혼자 놀이하는 것을 즐기고 또래 친구와 활발하게 어울리는 모습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엄마들은 조급함을 가지고 아이에게 그 감정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친구랑 같이 놀 줄도 알아야지” “친구랑 다 놀면서 친해지는 거야”라면서 아이는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친구들의 무리로 쑥 집어넣어 놓고 보는 결단을 내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모의 행동은 준비되지 않은 아이에게는 더욱 위축감을 주고 친구 사귀기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게 만들 것입니다. “처음부터 친구와 친해지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도 있어”라는 말로 아이가 안심할 수 있고 또래 친구 사귀는 것에 천천히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②아이가 또래와 놀이하는 모습을 살펴보세요

아이를 데리고 놀이터나 키즈카페에 나가보면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모습의 패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 유심히 지켜보고 우리 아이가 더욱 키워야 할 부분들에 대해 체크해보세요.

이런 부분들을 아이와 함께 ‘역할놀이’를 해보며 연습을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친구에게 긍정적으로 인사를 하고 말을 거는 모습을 놀이를 통해 보여주세요. 아이는 자연스럽게 친구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술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③ 우리 아이와 비슷한 성향의 친구를 만나게 해주세요

아이가 친구랑 어울려 노는 것에 익숙해 하지 않는다면 처음에는 의도적으로 아이와 비슷한 성향이나 놀이 취향을 가진 친구와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시면 좋습니다.

어른들도 나와 비슷한 성격과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편하게 느낍니다. 아이 또한 비슷한 놀이 취향과 성향을 가진 친구라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편하게 어울려 놀 수 있지요.

④아이의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의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지금 시기에는 아이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도움이 됩니다. 홈그라운드에서는 실력을 발휘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그런 홈그라운드 효과를 이용하여 집이라는 편안한 환경에서 아이가 친구랑 놀이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익숙한 공간에서 친구와 놀이를 하다 보면 조금만 흥미를 자극하거나 놀이를 유도해줘도 아이들끼리 금세 친해져 어울리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집에서 친구와 노는 것이 익숙해졌다면, 아이와 함께 다른 친구 집에 놀러 가는 것도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답니다.

⑤가족 단위로 주변 가족과 어울려 지내는 것도 좋습니다.

주변 이웃이나 친구 가족 중에 아이 또래와 나이가 비슷하거나, 성향이 비슷한 아이들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가족 단위로 나들이 경험을 만들어주세요. 비슷한 또래에서 언니나 형, 동생이 있을 수도 있고 함께 어울려 놀이를 하며 관계 형성, 놀이 자극을 받게 됩니다. 또한, 동생과 어울려보며 책임감을 가져볼 수 있을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