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함께 공동의 목표를 성취했을 때 즐거움을 배우게 된다면 좀 더 진취적이고 친 사회적인 성향의 아이로 자라날 거예요.
우리 아이에게 협동심을 알게 해주기 위해서는 이렇게 해보세요
1. 가족 놀이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들은 무엇이든 자신이 경험을 통해 생각하고 느끼고 배우게 됩니다. 협동심은 그 즐거움을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자라나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아이와 가족 놀이 시간을 가져보세요. 가족놀이가 꼭 무언가를 특별하게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가족이 함께 모여 카드게임을 하거나, 간단한 끝말잇기 게임을 해도 좋습니다. 가족이란 울타리 안에서 사소한 부분을 함께 공유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의 협동심 발달에 기본적인 바탕이 되어줍니다.
2. 간단한 집안일을 아이에게 맡겨보세요
아이가 6살 정도가 되면 이제 간단한 집안일을 도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베란다 화초에 물을 주거나, 신발장 정리가 그 예입니다. 가족과 함께 공동으로 사용하는 집이라는 공간 안에서 아이가 어떤 한 부분을 책임을 지고 실천해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는 아이의 협동심뿐만 아니라 책임감과 자존감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아이가 자신이 맡은 일을 충분히 해냈을 때, 아이의 행동을 격려하고 칭찬해 주세요. 아이는 자신을 유능하게 여기고 긍정적인 자아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가족회의를 해보세요
가족이란 아이가 경험하고 있는 가장 작은 집단입니다. 그 집단 안에서의 모든 경험은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골격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작은 일이라도 가족이 모두 모여 함께 의논하고 결정하고, 결정된 사항을 위해 각자가 맡은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는 그 안에서 소속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협동하는 기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4. 아이와 일상생활에서 협동 놀이를 해보세요
협동심을 길러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협동 놀이를 경험시켜주는 것입니다. 아이와 둘이서 협동 놀이를 해도 좋고, 아이에게 형제, 자매가 있다면 두 아이가 함께할 수 있는 협동 놀이를 제안해도 좋습니다. 외동아이인 경우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또래 친구를 집에 초대해서 놀이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6세 우리 아이를 위한 추천 협동 놀이 tip
1) 풍선 테니스 놀이: 집에 있는 옷걸이와 스타킹을 활용하여 쉽고 간단한 테니스 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타킹 테니스 채에 풍선 하나만 준비해둔다면 아이와 함께 신나게 풍선을 주고받으며 신체 근력도 키우고 협동심도 기를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 시간이 될 거예요.
2) 책 징검다리 만들기 놀이: 집에 있는 책들을 활용하여 징검다리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게임 순서 자가 책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도록 건너가는 길목에 책 다리를 놓아주는 것이지요. 게임을 하는 두 사람의 호흡도 맞춰갈 수 있는 재미있는 협동 놀이가 됩니다.
3) 흉내 내기 게임: 두 사람이 서로 번갈아가며 동물, 주변 사물에 대해 몸동작으로 흉내를 내고 이름을 맞혀보는 게임을 해보세요. 놀이를 통해 표현력과 관찰력, 사고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가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