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아기 '모방 놀이'의 비밀
댓글 16
조회수 7903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모든 아기들에게는 ‘모방 능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엄마가 아기에게 ‘죔죔’동작으로 여러 번 반복해서 보여준다면 어느새 아기가 ‘죔죔’동작을 따라 하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이런 ‘모방 능력’에 대해 하버드 대학교 펠릭스 바르네켄 교수는 ‘인간은 생존을 위한 모든 능력을 선천적으로 갖추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방과 같은 사회적 학습을 배우려고 노력한다’라고 전합니다.

아기의 ‘모방 능력’은 생존하기 위해 배워 습득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인 것이지요.

우리 아이에게 모방 놀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방 놀이를 많이 경험한 아이들은 성장과정에서 더욱 풍부한 어휘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아기의 언어발달에 큰 자극을 주는 셈이지요. 또한 아기는 태어나 엄마, 아빠의 모습을 모방하며 애착을 돈독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아기의 모방 놀이는 공감능력 발달과도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공감능력'은 아기가 상대방을 모방하는 행동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공감 단계로 성장하는 것이지요.

사회성 발달의 뿌리를 만들어주는 '모방 놀이'는 우리 아이와 매일 실천해야 할 놀이 중에 하나입니다.

2세 우리 아이와 '모방 놀이'는 이렇게 하세요.

아기의 모방 놀이는 불완전한 형태지만 7,8개월 무렵부터 시작됩니다. 엄마와 얼굴을 마주 보고 '도리도리'동작을 하는 것도 이와 같은 경우이지요.

아이가 2세에서 3세로 넘어가는 시기에 모방 놀이는 조금 더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꿉 그릇에 숟가락을 넣고 밥을 짓는 흉내를 해본다거나, 소꿉 머리빗으로 머리를 빗는 흉내를 내는 것은 이 시기 아이의 모방 놀이인 동시에 역할놀이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1. 일상의 친숙한 모습을 흉내 내는 모방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에 아이들은 아직 언어표현이 미숙하기 때문에 소꿉놀이나 병원놀이를 하더라도 맡은 역할에 따라 원활한 언어표현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이가 평소 익숙하게 보았던 행동 패턴들을 흉내 내는 모습을 보이겠지요.

일상생활 모방 놀이를 통해 아이의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언어로 표현해주거나, 새로운 동작을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에 맞춰 단순한 동작을 해보세요

아이들은 단순한 리듬이 반복되는 동요를 좋아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가 있다면 동요를 불러주며 손뼉 치기나 발 구르기와 같은 간단한 동작을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는 노래를 들으며 반복되는 동작을 모방하며 공감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아이의 동작을 따라 해보세요

반대로 아이의 동작을 따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행동에 관심을 가져주는 엄마를 보며 자신이 인정받고 있음을 느끼고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되지요.

아이와 노래에 맞춰 간단한 동작을 표현해보고 아이의 동작을 엄마가 흉내를 내도 좋습니다.

4. 아이에게 가르쳐 주고 싶은 생활습관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에게 가르쳐 주고 싶은 생활습관이 있다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노출시켜주어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인사 놀이를 식사 때마다 실천해도 좋습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의 인사 모습을 보며 자연스럽게 인사 습관을 배우게 될 거예요.

이런 사소한 식습관이나 인사 태도 모두는 아이가 좋은 습관을 배울 수 있는 재미난 놀이 시간이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운이아버님3년 이하 전
밖에 나가면 형아들이 하는 못된 짓도 따라하는게 함정

루피쵸파다온맘약 2년 전
왜 다른건 다 따라하는데...정리는...안하니...😓

소소속2년 이상 전
으~지지 이것만 똑같이 하네용...

리서맘202년 이상 전
부엌놀이 빨래 외에 어떤 놀이가 좋을까요 아이디어가 더 필요해요!


동글이LOVE2년 이상 전
정리하는 습관도 자주보여주시면 놀이처럼 좋은습관으로 자리잡을수 있구요 음식먹고 나면 빈그릇 주방에 갖다놓는것도 저희 아기는 잘 하더라구요. 인형한테 맘마주고 재워주고 하는것도 좋구요 요즘엔 병원놀이 시작했어요. 배변훈련을 시작할 단계라서 놀이처럼 친숙하게 해주고 있는데 인형을 변기에 앉혀서 쉬도 해준답니다^^

별똥이무무7달 전
저는 아이가 자랑 같은 성별이라 같이 목욕하면서 비누칠하기 물뿌리기 수건으로 몸 닦고 로션 바르고 옷 입기까지 스스로도 해보게 하고 부족한 부분은 제가 해주는 대신 아이가 제꺼 해달라고 하고 그러면서 참여를 많이 시켰어요 ㅡ ㅋㅋ

Ysr4달 전
생활습관 같이 잡아가는 것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다른 댓글에 습관 추천해달라고 해서 저희 아가 하는 습관도 적어봐요! 저희 아가는 어린이집 하원하고 집에오면 신발 벗어 신발장에 넣기, 양말 벗어 빨래통에 넣기, 화장실 들어가 계단타고 스스로 손 씻기(+물장난), 다 씻고(놀고)나면 계단타고 내려와 간식의자 앉기 하고 자기전엔 장난감 정리하기(장난감 코 잔다고 바구니에 넣어주자라고 말하면 넣어줘요), 다른 것 가지고 놀기전에 그전에 널부러진 장난감 정리하기, 정리 후에 아빠 안녕히주무세요 인사 꾸벅하고 뽀뽀하고 들어가기 습관 들여놨어요. 생각보다 아이들이 잘 따라하고 습관이 금방 드니까 한번 시도해보세요!

보름보리2년 이하 전
좋은방법 같아요! ㅋㅋㅋ 댓글창에 좋은예시가 많길 기대하고 내렸는데 아직이네요 . 좀 더 있다올게요 슈우웅~ 히히

최선을다해서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yeony052년 이상 전
그냥 일상에서 했던게 다 놀이였네요~^^

사랑이나나2년 이상 전
뭘할가ㅡ진짜ㅡ

라라두두2년 이상 전
요즘 말도 곧잘 따라하는데 배웠음 하는 행동들 제가먼저 해봐야겠어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