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우리 아기 그림책 이렇게 놀이해요
댓글 39
조회수 7254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들도 기질과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놀잇감이나 놀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책을 내밀며 슬그머니 엄마 무릎에 앉는 아기가 있는 반면, 그림책보다는 자동차를 굴리는 놀이에 더 흥미를 보이는 아기들도 있습니다.

아기에게 가장 좋은 놀이는 아기가 흥미를 보이는 놀이에 부모가 적절하게 반응해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기가 좋아하지 않는다고 그림책 읽기를 포기할 수는 없겠지요.

2세 엄마들이 꼭 알아야 할 우리 아기 그림책 놀이, 아기의 성향에 따라 이렇게 해보세요.

1) 그림책에 통 흥미가 없는 우리 아기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요?

아기가 그림책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고 억지로 앉혀두고 읽어주는 것은 좋지 않아요. 또한 아기가 책을 읽다가도 다른 곳에 흥미를 보이고 책을 접어두고 가버릴 수도 있지요.

이럴 때에는 아기에게 끝까지 읽을 것을 강요하기보다는 아기의 흥미를 따라 함께 놀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2세 우리 아기에게 그림책과 친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기가 그림책의 스토리를 듣는 것에 흥미가 없다면 그림책을 다른 놀잇감처럼 놀이해도 좋아요. 그림책으로 집을 만들거나 도미노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우선 아기에게 그림책도 재미있는 놀이친구가 될 수 있음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가장 첫 번 째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좋아하는 놀잇감이 자동차라면 그림책으로 자동차 주차장이나 자동차 차고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그림책을 자연스럽게 놀잇감으로 활용하며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2세 아기들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그림책을 인지하나요?

돌이 지난 아기들은 엄마, 아빠 이외에도 친숙한 한, 두 단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에 나와있는 곰인형을 보며 "곰 "이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토끼 그림을 보며 "깡총"이라는 말도 할 수 있지요. 이렇게 이 시기 아기들은 그림책에 있는 사물들을 아기의 주변 생활과 연결을 시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4) 2세 아기에게 좋은 그림책은 어떻 그림책인가요?

이 시기 아기에게 가장 좋은 그림책은 교훈이 있는 스토리 위주의 그림책보다는 무조건 아기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가 포함된 그림책이 좋아요.

아기에게 친숙한 주인공이나, 주변 사물이 스토리 구성 없이 나열된 책도 좋습니다. 또한 구멍이 있는 책, 버튼이 있어서 누르면 소리가 나는 책,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책, 펼치면 입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는 책처럼 아기의 감각을 자극해주는 책이 좋습니다.

5) 2세 우리 아기 그림책을 고를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

‣ 두꺼운 종이로 만들어진 책 : 페이지 구성 종이가 얇은 재질의 책은 아기가 찢거나 손이 베일 수도 있어요.

‣ 들고 다니기 가벼운 책 : 아기가 혼자 들고 다니기 무거운 책은 아기가 자유롭게 놀이하는 데 방해 요인이 돼요.

‣ 색감이 뚜렷한 책 : 아기의 시력은 계속 발달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그림의 선이 흐릿하거나, 사용된 색감이 흐릿하면 아기의 흥미를 자극하기 어려워요.

‣ 모서리 처리가 견고하고 부드러운 책 : 모서리가 날카로운 책은 신체조절이 미숙한 아기가 책을 들고 이동하다가 다칠 위험이 있어요. 모서리 처리가 견고하고 날카롭지 않은 책이 좋습니다.

‣ 사물의 이름이나 의성어, 의태어가 포함된 책 : 이 시기 아기에게는 다양한 단어와 운율이 있는 말소리가 있는 책이 좋아요. 아기의 언어발달에 효과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슈비슈빈3년 이하 전
울아기 14갤인데 아빠만해요ㅜㅜ


minG873년 이하 전
저희아기는 엄마 맘마만해요ㅜ

딸시리3년 이하 전
저희 애기도 14개월 엄마만 해요ㅜ

솜호고2년 이상 전
저희아기 암말도안해요 ㅋㅋ 과묵..

smki2년 이상 전
저희애기두 14갤인데 아빠만 해요ㅜ 엄마 엄마 하고 가르쳐줘도 아빠아빠 ㅜㅜ

lllbba2년 이상 전
저희 애기는 아빠 아~~~빠 시키면, 엄마 엄~~~마

차서연2년 이상 전
저희애도과묵ㅋ엄마.아빠.아니야..끝ㅋㅋㅋ다들비슷하네요.좀지나면잘하겠죠

동지부부2년 이상 전
저희애도 과묵 ㅠㅠㅠㅠ 책 진짜 좋아해서 엄청읽어주는데.... 말하는거랑은 다른건가봐요ㅠㅠ이놈이 듣고만있네유 ㅠㅠㅠㅠ

우리아가꼬미2년 이상 전
헙 저희아가도 엄마만 14갤이용

주원돌이약 2년 전
저희아기는 가~~끔 아빠랑 맘마만해요..ㅠㅠㅠㅠ 엄마해봐~ 하면 웃어요그냥..ㅠㅠ

동구라미222년 이하 전
안그래도 엄마 맘마 만 해서 걱정이었는데...

쿠격일 년 이상 전
앗! 저희집도 14개월인데 아빠만 해요~ㅎㅎ 아빠 한 백번하고 엄마 한번하나..그러네요~ 짐도 저 껴안고 아빠하네요~ㅎㅎ

뚜꾸마미약 3년 전
집에 책이 난장판..ㅋㅋㅋ 빼는걸 참 좋아해요


쿠격일 년 이상 전
정말 책 빼는거 넘 좋아해요~ㅎㄹ

리무다약 2년 전
이런 내용 볼때마다 우리 아기가 느린건가 생각하게 되고 빠른 아기들과 비교도 하게되네요ㅠㅠ 그럼 안된다고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김열무1253년 이하 전
오 저희 애도 아직 엄마 아빠 밖에 못해요 14갤 ㅋㅋ 하겠지 싶기도 한데 아직 못해서 조바심도 나고.. 그렇네요 ㅜㅜ

로건니약 3년 전
사자 오리 양말 엄마 아빠 까까 티 카 사자 아가 웅애 뿌웅 꽥꽥 짹짹 할미 헤이 등등 이제 14개월째인데 영유아검사 인지발달 우수하다고 평가 받았네요 반복 독서 !!


율아건강하자3년 이하 전
우와 책 뭐사신건가요 하루에 얼마나 읽어주시나요ㅠㅠ 독박육아라 도움 부탁드려요🙏

서아시아약 2년 전
저희둥이들도 멍멍 어흥 음메 부엉부엉 맘마 양말 빠빵 쪼쪼 엄마 아빠 물 할수있는디 대부분 발음이 정확하진않아요 알아들을수있눈정도. 원래그런걸까용 ? 예를 들면 양말은 양마- 물은 무 등

꽃늘보2년 이상 전
책들고 와서 읽어달라고 하고 잠깐만~ 하고 딴짓하면 울고불고해요 ㅋㅋㅋㅋㅋㅋㅋ 한두번 읽으면 안되고 본인 맘에 쏙 들때까지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줘야하네용 ,, 넘 귀요워요 그래서 인지, 언어발달은 잘 되고 있는것 같아요 14개월인데 엄마, 아빠, 맘마, 안아안아, 빵빵, 멈머, 따따(까까), 이모, 아가, 언니, 음매 등등 할줄 아는 표현들이 많아졌고 점점 발음도 더 정확해지고 있어요 아기가 장난감 가지고 놀면 그냥 옆에서 소리내면서 보던지말던지 듣던지말던지 책 마구 읽으니까 재밌어보였는지 옆에와서 관심 보이다가 요즘엔 혼자서 뭐라 중얼거리고 읽기도해요ㅎㅎ

또이공주2년 이상 전
14갤 아들 아침에 일어나서 책가져와서 휙던져서 무릎에앉아서 읽어달래요. 좋아하는책은 끝까지 넘기면서보는데 읽드는도중 일어나서 다른책가져오고그러네요;; 읽어주는동화책 중에 개구리왕자하면서 얘기하니 그책을 찾아오네요~우연인가하고 다른책 내용 얘기하니 또 그책찾아와서 너무 신기하고재밌었어요~이래서 책육아하나봐요 대충읽고 보고 넘기는게아닌가봐요

열무탈마미3년 이하 전
14갤 남매둥인데 딸이 책을 엄청 좋아해요~ 읽어주면 꺄르르 거리고 빠빠, 엄마, 멍멍이 찾고ㅎㅎ 낱말카드도 이젠 얼추 외우는게 신기하네요^^

하늘여누맘2년 이상 전
책을 던지고 놀다가 어느순간 책을 들고 다니더라구요~ 그러다 가끔은 들고 옵니다ㅎㅎ 한번 읽어주면 유심히 보다가 두번은 싫은지 도망가요...책을 완전 싫어하진 않은가봅니다ㅎㅎ 우레긴 엄마아빠맘마만 해요ㅜㅜ 그러다 랄라랄라 이래요ㅋㅋ

라이트솔트약 3년 전
제가 책을 좋아해서 아기가 관심없어해도 여기저기 많이 꽂아놨어요. 돌지나니 보이는게 책이라 그런지 스스로 빼서 손가락질 하길래 제가 동물소리 내느라 바쁘네요ㅋ 꽃게, 무당벌레, 고양이. 멍멍. 액자에 할아버지,아기, 사람 발, 포도등 꽂힌거 주구장창 해주니 어느새 기억하고 있어서 기특해요. 아기가 언어를 습득하는 방식 너무 신비롭고 또 신비롭고 기특하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