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가장 좋은 놀이는 아기가 흥미를 보이는 놀이에 부모가 적절하게 반응해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기가 좋아하지 않는다고 그림책 읽기를 포기할 수는 없겠지요.
2세 엄마들이 꼭 알아야 할 우리 아기 그림책 놀이, 아기의 성향에 따라 이렇게 해보세요.
1) 그림책에 통 흥미가 없는 우리 아기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요?
아기가 그림책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고 억지로 앉혀두고 읽어주는 것은 좋지 않아요. 또한 아기가 책을 읽다가도 다른 곳에 흥미를 보이고 책을 접어두고 가버릴 수도 있지요.
이럴 때에는 아기에게 끝까지 읽을 것을 강요하기보다는 아기의 흥미를 따라 함께 놀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2세 우리 아기에게 그림책과 친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기가 그림책의 스토리를 듣는 것에 흥미가 없다면 그림책을 다른 놀잇감처럼 놀이해도 좋아요. 그림책으로 집을 만들거나 도미노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우선 아기에게 그림책도 재미있는 놀이친구가 될 수 있음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가장 첫 번 째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좋아하는 놀잇감이 자동차라면 그림책으로 자동차 주차장이나 자동차 차고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그림책을 자연스럽게 놀잇감으로 활용하며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2세 아기들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그림책을 인지하나요?
돌이 지난 아기들은 엄마, 아빠 이외에도 친숙한 한, 두 단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에 나와있는 곰인형을 보며 "곰 "이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토끼 그림을 보며 "깡총"이라는 말도 할 수 있지요. 이렇게 이 시기 아기들은 그림책에 있는 사물들을 아기의 주변 생활과 연결을 시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4) 2세 아기에게 좋은 그림책은 어떻 그림책인가요?
이 시기 아기에게 가장 좋은 그림책은 교훈이 있는 스토리 위주의 그림책보다는 무조건 아기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가 포함된 그림책이 좋아요.
아기에게 친숙한 주인공이나, 주변 사물이 스토리 구성 없이 나열된 책도 좋습니다. 또한 구멍이 있는 책, 버튼이 있어서 누르면 소리가 나는 책,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책, 펼치면 입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는 책처럼 아기의 감각을 자극해주는 책이 좋습니다.
5) 2세 우리 아기 그림책을 고를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
‣ 두꺼운 종이로 만들어진 책 : 페이지 구성 종이가 얇은 재질의 책은 아기가 찢거나 손이 베일 수도 있어요.
‣ 들고 다니기 가벼운 책 : 아기가 혼자 들고 다니기 무거운 책은 아기가 자유롭게 놀이하는 데 방해 요인이 돼요.
‣ 색감이 뚜렷한 책 : 아기의 시력은 계속 발달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그림의 선이 흐릿하거나, 사용된 색감이 흐릿하면 아기의 흥미를 자극하기 어려워요.
‣ 모서리 처리가 견고하고 부드러운 책 : 모서리가 날카로운 책은 신체조절이 미숙한 아기가 책을 들고 이동하다가 다칠 위험이 있어요. 모서리 처리가 견고하고 날카롭지 않은 책이 좋습니다.
‣ 사물의 이름이나 의성어, 의태어가 포함된 책 : 이 시기 아기에게는 다양한 단어와 운율이 있는 말소리가 있는 책이 좋아요. 아기의 언어발달에 효과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