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똑같이 나누어요
조회수 463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분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전체의 부분을 분수로 표현해요.
분수는 하나를 똑같은 크기와 모양으로 나누어 그 중의 부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똑같은 크기와 모양으로 잘라야 한다는 것을 중점적으로 아이가 인지하게 합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활동지의 그림을 만들며 맛있는 간식을 먹자고 말합니다.

2. 피자부터 시작해서 조각의 개수가 적은 것부터 시작합니다. 아이와 함께 여러가지 먹을거리 간식을 크기와 모양이 같도록 자르고, 접시에 올리자고 말합니다.

3. 하나를 모양과 크기가 똑같게 나눈 것을 수로 표현할 때에는 이런 모양으로 표현한다고 말하고 '분수'라고 부른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4. 하나를 몇 개로 나누었는지 총 개수는 선 아래에, 그 중 (먹을 것이라면) 그 먹을 것의 개수는 선 위에 쓴다고 말하고 분수의 모양을 이해하게 합니다.

5. 조각을 분수 접시에 놓으며 개념을 익힙니다.

6. 놀이하며 소꿉놀이도 하며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우와! 여기에 맛있는 피자, 케이크, 파이, 빵이 있어. 와~! 정말 맛있겠다. 엄마(아빠)랑 여기에 있는 맛있는 것들을 오려볼까?
네! 좋아요! 전 피자를 오릴래요.
그래. 그럼 엄마(아빠)는 다른 것을 오릴게.
네!
와~ 이렇게 오리고 났더니 정말 더 맛있어 보인다. 그렇지?
네! 우리 먹을까요?
그럴까? 냠냠냠냠!
냠냠냠냠! 하하하.
맛있게 먹었으니 우리 여기에 있는 음식들을 친구들과 똑같이 나누어 먹자.
좋아요!
그런데 차이야. 이 큰 빵 하나를 숫자로 나타내면 뭐라고 나타낼까?
하나니까 '1'이요.
그렇지. 그럼 엄마가 큰 빵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었어. 그 조각 중에 하나는 숫자로 뭐라고 나타낼까?
음... 하나니까 '1'이요.
그래. 그럼 큰 빵도 '1'이라고 나타내고, 작은 조각 빵도 '1'이라고 나타내면 여기에 나타낸 '1'이 똑같은 '1'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음... 아니요.
그래. 큰 빵과 작은 빵 조각을 같다고 할 수는 없지. 그래서 어떤 하나를 크기와 모양이 똑같이 나눈 하나를 나타내는 방법이 있어. 즉, 큰 빵 하나를 크기와 모양이 똑같게 2개로 나누었을 때 이 1조각을 나타내는 방법이 있대. (아이에게 그림 빵을 보여주며 말씀해주세요.)
어떻게요?
어떤 하나를 크기와 모양을 똑같이 나누어야 한대. 이렇게. 엄마(아빠)가 큰 빵을 크기와 모양이 똑같게 몇 조각으로 나누었지?
2개요.
맞아! 2조각으로 나누었지. 이 2조각 중 1조각을 어떻게 나타내냐 하면 짜잔~! 이렇게 나타내면 돼.
부모가 준비한 도안에 1/2이 적힌 판을 아이에게 보여주세요. 분수의 2와 1을 하나씩 가리키며 말씀해주세요.
2개로 나눈 것 중에 하나! 라고 해서 이렇게 나타내! 2개로 나눈 것 중에 하나! (다시한번 분수의 숫자 2와 1을 가리키며 말해주세요.) 그럼 우리 이 피자를 볼까? 피자는 모양과 크기가 똑같이 몇 개로 나누어져 있지?
세 개요.
그럼 모양과 크기가 똑같이 세 개로 나누어져 있으니까 3개 중의 하나이니까 어떤 판을 가져와야 할까? (분수가 쓰여있는 판을 고르게 합니다.)
이거요!
그래 너무 잘했어, 차이야! 3개 중에 1조각. 그래서 '삼 분의 일'이라고 읽는단다. '삼 분의 일' (분수를 가리키며) 이렇게 어떤 하나를 모양과 크기가 똑같게 나누는 것을 '분수'라고 해. 자! 그럼 나머지 간식도 자르면서 하나씩 올려서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자!
네!
이렇게 놀이를 하면서 아이에게 분수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져서 아이가 지루해한다면 놓여 있는 음식 그림으로 소꿉놀이를 하면서 아이가 귀로 들을 수 있게 분수를 설명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팁

*하나를 모양과 크기가 똑같이 나눈 것만을 분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모양과 크기가 다른 조각은 분수로 나타낼 수 없습니다.

학습목표

분수의 개념을 알아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