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집안일을 도와요
조회수 613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와 역할을 나누어 집안일을 해보세요. 놀이를 통해 협동을 배우고 가족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맡은 역할을 스스로 성취해보는 경험은 아이의 자존감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2세
사용 교구
도화지, 색연필
놀이 방법

1. 가족이 모두 모여 해야 할 집안일들을 이야기합니다.
예) 손님맞이 청소, 음식 준비 등
2.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도화지 위에 적어봅니다.
- 아이의 역할은 아이의 연령을 고려하여 정하는 것 좋아요.
-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이 있다면 할 수 있는 만큼의 역할을 제안합니다.
3. 가족이 각자 맡은 역할을 수행해봅니다.
4. 역할을 모두 끝마치고 모여 앉아 각자의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해봅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이따가 할아버지 할머니가 오시는데 우리 차이가 청소를 도와줄 수 있겠니?
네!
(손걸레를 보여주며) 좋아! 그럼 차이가 여기 바닥을 걸레로 쓱싹쓱싹 닦아줄래?
네!
고마워. 차이야. 할아버지, 할머니도 우리 차이를 많이 기특해 하실거야.
차이의 놀이팁

▻ 이런 놀이가 좋아요!

1. 걸레질하기: 아이에게 조그만 손걸레를 주고 소파나 테이블 위를 닦아볼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의 행동을 크게 격려해주면 자존감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숟가락과 젓가락 놓기: 식사 준비는 아이가 숟가락과 젓가락을 대응시켜보며 인지적 경험도 기대할 수 있답니다.
3. 내 장난감 정리하기: 아이가 놀이하는 공간의 장난감들을 제 자리에 정리하는 경험도 정리정돈 습관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4. 화분에 물 주기: 아이가 식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놀이 경험이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