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놀이
이야기를 듣고 따라 해요
조회수 1169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가족이 하는 말을 듣고 몸을 움직여 보며 순발력 및 신체 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
가족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주의집중력이 향상됩니다.
발달영역: 운동/신체
연령: 만 3-6세
사용 교구
준비물이 필요 없는 쉬운 놀이에요.
놀이 방법

1. 가족 중 한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그대로 행동해 봅시다. '팔을 돌려보세요. 빙글빙글빙글~ 빨리빨리빨리 더 빨리빨리!' 하면서 따라 해야 할 행동을 설명해 보세요.
2. 속도를 더 낼 수 있도록 빠르게 이야기하면서 시켜도 재미있어요. 반대로 천천히 행동하도록 지시해도 재미있지요.
3. 온 가족 전체가 함께할 수 있는 행동을 지시해보고, 역할을 바꾸어 다른 사람들도 차례대로 지시해보세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아빠 봐라~ 아빠는 이렇게 거북이처럼 몸을 구부릴 수도 있지~
저도 아빠처럼 거북이 흉내를 내볼래요
좋아! 거북이처럼 해봐요 이렇게~(나처럼 해봐요 이렇게 노래를 부르면서 하면 더욱 재미있어요.)
차이 거북이가 엉금엉금 기어가는구나
토끼처럼 해봐요 이렇게~
우리 차이가 깡총깡총 토끼처럼 뛰어가는구나
차이의 놀이팁

[차이의 놀이 팁]

* 3세 : 아이가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을 연습하는 놀이로 활용해보세요.
아이가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기는 아직 어려울 수 있어요. 최대한 비슷하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행동의 난이도를 조절해서 활동해보세요.

* 4세 : 아이가 속도를 맞출 수 있는지 시험해보세요. 빠르게도 지시했다가 느리게도 지시해보세요.
속도에 맞춰 아이가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조절해주세요.

* 5세 : 아이가 지시하는 기회를 많이 주세요. 아이는 이제 한창 자기주장이 늘어날 때랍니다.
지시를 많이 할 수 있게 되면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 6세 : 다양한 언어표현들로 행동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아이가 행동을 말로 지시하면서 다양한 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보세요.

* 7세 : 아이가 지시할 때 엄마 아빠처럼 속도도 조절해보고, 단어도 다양하게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