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가족 놀이
가방 정리 놀이
조회수 737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내 물건을 정리하는 활동은 아이에게 물건의 위치, 물건의 용도에 대해 자세히 생각하게 하고, 일정 기준선에 대해 분류를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아이에게 분류하기의 개념을 알려줄 수 있게 되지요.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4-6세
사용 교구
가방, 아이의 물건들
놀이 방법

1. 가방 안에 여러 물건을 넣습니다.
2. 이제 아이와 이야기하며 물건을 하나하나 꺼내보세요.
3. 이제 위치를 정한 후, 아이가 직접 가져다 두도록 해 보세요.
4. 엄마가 제 위치가 아닌 곳에 가져다 두고, 아이가 찾아내도록 해도 좋아요. 아이는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게 된답니다.

놀이 대화팁
우리 가방을 정리해보자. 어떤 물건들이 있을까?
필통이 있어요!
그렇구나 필통이구나. 필통은 언제 필요하니?
글씨 쓸 때 필요해요!
그렇구나 글씨 쓸 때 필요하구나? 글씨를 무엇으로 쓰는데?
연필로 써요~
그렇구나! 연필은 어디에 있니?
연필은 필통에 있어요.
아하! 글씨 쓸 때는 필통을 꺼내서 써야 하는구나? 그럼 필통은 어디에 두면 좋을까?
내방 책상에 둘래요~
차이의 놀이팁

2세 : 아직은 너무 어려워요

3세 : 아이에게 물건의 사용방법을 알려달라고 해 보세요! 아이가 잘 모를 가능성이 있지만, 엄마의 말에 따라 뭔가 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엄마가 사용방법을 시범을 보이고, 아이가 따라해 보는 것도 좋지요.

4세 : 아이들은 이제 분류하는 활동을 하며 상위그룹, 하위그룹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것끼리 짝지어보고, 한 번에 제 위치로 가져다 놓으라고 해 주세요.

5세 : 전혀 다른 물건을 하나 섞어보고, 아이에게 이 물건은 왜 어울리지 않는지 물어보세요.

6세 이상 : 비슷하지만 기준이 조금 다른 물건 하나를 섞고, 분류해보고 이유를 말해달라고 해 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