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냄새를 맡거나 때론 이유 없이 메스꺼움을 느끼고 구토를 하며 이런 증상은 개인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덧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반복적인 구토 증상 때문에 체중이 줄어들기도 하며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은 왜 하는 것일까요?
입덧의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임신 시 임신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며 메스꺼움을 느끼고 구토를 유발하는 것이지요.
이 호르몬은 보통 12주에서 14주 사이 태반을 통한 영양이 공급되기 전까지 많은 양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 시기가 지나면 입덧 증상이 점차 완화되기도 합니다.
입덧에 대한 Q&A
Q 1. 특정 음식만 자꾸 먹고 싶은데 괜찮은 건가요?
A 1. 네. 괜찮습니다. 입덧이 시작되는 임신 초기에 보일 수 있는 섭식의 불규칙은 산모와 태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입덧을 시작하면 특정한 음식을 제외하고는 다른 음식들은 냄새조차 맡기 힘들어합니다.
또한 살면서 한 번도 먹지 않았던 음식이 잠을 이루기 어려울 정도로 먹고 싶을 때도 있을 만큼 평소의 식성 패턴과는 현저히 다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만을 섭취함으로 인해 산모와 태아의 영양이 염려스러울 수 있지만 임신 초기에는 엄마의 몸 안에 태아가 자랄 수 있는 영양분이 충분하게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Q 2. 입덧이 심한 산모들을 위한 ‘입덧 주사’가 있다던데 효과가 있나요?
A 2. 입덧 주사의 효과는 산모의 건강 상태에 따라 처방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없으며,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산부인과에서 처방하고 있는 입덧 주사는 수액과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수액주사와 구토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구토 완화 주사 2가지가 있습니다.
두 가지 주사 모두 입덧을 치료해주는 치료제가 아니라 산모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방하여 입덧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도움을 줍니다. 물론 입덧 주사가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없지만 입덧은 임신 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탈진 상태에 가까울 정도로 지나치게 심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면 되도록 삼가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Q 3. 딸을 임신했을 때 입덧 증상이 더 심하다는 속설이 맞나요?
A 3. 아니요. 입덧과 아기의 성별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입덧과 아기의 성별과 어떤 유기적인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자아이를 임신했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남자아이를 임신했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입덧 증상이 더 심하다는 연구결과는 존재합니다.
Q 4. 입덧이 임신 막달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던데 입덧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건가요?
A 4. 입덧이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임신 초기에 입덧을 하지만 입덧이 유난히 심한 경우에는 출산 전까지도 구토와 메스꺼움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임신 중기, 후기가 되도록 입덧 증상을 계속 보인다면 반복적인 구토로 인한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흔히 이런 증상을 입덧이라고 잘못 생각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임신 초기 심한 입덧으로 인한 위장장애일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