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 이야기
예비맘 필수 지식, 태내 영양의 중요성
조회수 726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뱃속의 태아는 태반을 통해 들어오는 영양분을 섭취하며 성장을 합니다. 놀라운 것은 영양소뿐만 아니라 음식의 양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이화여대 김영주 교수팀은 이런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한 결과, 저체중아가 정상체중아 보다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쉽게 말해 뱃속의 태아가 뱃속에서 충분한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고 배고픔을 경험하다 갑작스레 풍족한 영양을 공급받게 된다면, 아기 스스로 바깥세상에 적응하는 적응체계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저체중아의 출산 원인은 무엇일까요?

저체중아를 출산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유전적으로 아기가 작게 태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심장·폐·신장 질환, 또는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이나 스트레스, 약물 복용, 알코올 섭취, 흡연,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요인이 됩니다.

아기를 임신했을 때 섭취하는 음식의 영양소와 그 음식의 양 또한 태아에게는 평생의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뱃속의 태아가 영양이 부족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태아는 엄마 뱃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려 합니다. 만약 태반을 통해 섭취하는 영양이 충분하지 못하자면 심장, 간 등 장기로 보내는 영양을 장기 중에 가장 핵심인 뇌로 보내려고 합니다.

한마디로 똑똑한 태아들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장기부터 영양을 보내고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지요.

영양이 부족한 아기들이 비만에 걸리기 쉬운 이유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할 때 영양소 공급 장기 중에 가장 하위 순위가 췌장이기 때문이지요. 췌장은 당뇨병의 원인인 인슐린을 분비시키는 기관입니다.

영양이 부족한 태아가 당뇨병과 비만에 걸리기 쉬운 이유는 이 때문인 것입니다.

임신 후 고른 영양섭취가 중요해요!

임신을 확인하고 난 이후부터는 태아에게 공급할 영양을 생각하고 고루 섭취하도록 노력해요.

임신 초기 입덧으로 인해 고른 영양섭취가 어려울 수 있지만 입덧 증상이 완화된 이후에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위해 신경 써야 합니다.

1) 임신 초기 (1~3 개월)

임신 초기는 태아의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에요. 아기의 골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단백질과 칼슘, 엽산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2) 임신 중기(4~7 개월)

태아의 골격과 치아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철분 섭취가 중요해요.

철분 부족으로 인해 임신 중 빈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주세요.

3) 임신 후기(8~10 개월)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에요. 지방과 탄수화물의 섭취는 줄이고,

식이 섬유를 많이 섭취해주세요.

임신 후 필수 영양 섭취 리스트

* 과일과 채소(신선한 것, 건조한 것, 통조림 또는 주스 형태)
* 밥, 빵, 국수, 감자 등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
* 살코기, 닭고기, 달걀과 콩류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

엄마의 뱃속에서 제공받은 영양은 아기의 성장발달뿐만 아니라 평생의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뱃속 아기에게 좋은 영양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