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 자율성, 용기를 키워주기 위해 꼭 해줘야 하는 말
댓글 8
조회수 4133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에게는 적절한 성공과 실패 경험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양분이 됩니다. 아이의 자존감과 책임감 발달에는 작은 성공 경험들이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의 인생이 그렇듯 원하는 대로 매일 성공하는 삶만 살 수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것은 바로 '용기'라는 아이 내면의 힘입니다.

여러 번 실패하고 다시 일어서서 도전해본 경험이 많은 아이들은 어떤 어려움이 다가와도 적극적이고 현명한 대처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이런 과정 속에 성공을 경험한다면 아이는 또 다른 성공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용기 있는 아이로 성장시키는 엄마 아빠의 방법

1. 아이의 능력을 판단하지 마세요 "너는 할 수 있어"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용기는 용감한 행동을 할 때 비로소 형성되는 힘이라고 말합니다.

부모가 앞서 아이에게 "넌 아직 어려서 안돼" "네 힘으론 부족해. 엄마가 도와줄게"라는 말은 아이가 용기 있는 행동을 하기 전에 행동의 동기를 박탈시키는 말이 됩니다.

아이가 성공을 경험하든 실패를 경험하든 스스로 해보겠다는 일에는 자신이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2. 실패는 성공의 좋은 스승입니다. "실패해도 괜찮아, 못해도 괜찮아"

요즘 부모들은 우리 아이에게 좌절감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용의 꼬리보다는 뱀의 머리가 좋다는 생각으로 선택을 합니다.

하지만 용의 꼬리가 점점 성장하여 용의 머리가 되는 것이지요. 아이가 성장하며 경험하는 실패 경험은 하나의 성장통에 지나지 않습니다.

실패에 당당할 수 있도록, 아이가 힘들어 하는 부분이 있더라도 부모가 먼저 담대한 태도를 보여주세요.

"다른 친구들보다 뒤처져서 큰일이구나"보다는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 엄마, 아빠랑 차근차근 다시 도전해보자. 다시 도전하는 너의 모습이 더욱 용기 있는 거란다"라고 말해주세요.

3. 편견을 갖지 마세요 "너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편견을 가지는 말을 많이 하게 됩니다. "너는 여자아이니까 이렇게 해야지"

"네가 그래도 장남인데 이렇게 해야지"라는 말들은 아이에게 잘못된 가치관을 심어주는 말이 됩니다. 더 크게 날갯짓을 하고 성장할 수 있는 아이를 사회적인 기준의 잣대에 맞추려 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아직 미완성의 보석입니다. 그 속에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다듬었을 때 어떤 모양이 나올 수 있는지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우리 아이만의 반짝이는 강점, 보석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또한 누군가 우리 아이에게 이런 말을 한다면 논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아이로 키워야 합니다.

4. 아이를 어른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해주세요 "너는 우리에게 소중한 존재란다"

아이를 어른의 축소판이나 부모가 단지 책임져야 할 작은 아이로만 생각한다면 아이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기 어렵습니다.

아이는 이미 미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부모가 모든 선택과 결정을 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쉽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 올바른 선택과 더 나은 길로 가기 위해 길잡이 역할을 해주더라도 늘 첫 번째는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작은 일이라도 아이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존중해준다면 타인을 존중하는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 스스로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있음을 느끼며 자존감과 자신감을 기르게 됩니다. 이런 자존감과 자신감은 용기 있는 아이로 성장시키는 힘이 됩니다.

★이 중 가장 와닿는 포인트는 몇 번인가요?

우리 가족만의 육아 & 교육 노하우를 공유해 주세요!

아이 키우는 팁은 공유할수록 그 가치가 커지고 우리 아이들이 더욱 건강하게 자랄 거예요 :)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님약 3년 전
"실패해도 괜찮아." 제가 가장 듣고 싶은 말이네요... 실패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실패이다

Sarah33약 3년 전
저는 2번에 많이 와닿네요 무언가 도전할때 꼭 성공해야만 할것 같고 실패하면 좌절할것 같은 중압감에 많은 도전을 못하지 않았나싶은 마음이 들어요 먼저 저에게 응원해주고나서 아이에게도 실패하도 괜찮아 시도하고 도전하는것 자체가 용감한 것이고 대단한거라고 이야기해주고싶어요

은준이엄마약 2년 전
4번 아이의 의견존중

하지니mom2년 이상 전
실패해도 괜찮아~ 다시 도전해보자 용기를 내보자~^^ 아이를 존중하고 사랑으로 잘 지도하는게 쉽지않네요~ 지혜로운 부모가 되어가는길을 저도 잘 배워야겠어요~^^

미소우빈맘약 3년 전
기회를 주고 지켜보는게 부족했어요. 반성하네요!

지웅이약 3년 전
다 공감이 갑니다 어른인 저도 많은 실패를 껶으며 느끼는 점이 많습니다 특히 요리에 취약한데 자꾸 도전하면서 조금씩 늘고 모든 실패의 경험이 성장할수 있게 되는 기회란걸 많이 느낍니다 아이의 실패의 경험을 격려해줄수 있고 아이를 한인격체로 존중해줘야한다는 말이 참 와닿습니다

뽀대천사85약 3년 전
정맑 공감이많이되요

mj1310약 3년 전
네번째가 가장 와닿네요 ㅎ 너무나 소중한 존재인데 점점 부모욕심으로 아이를 내맘대로 키우려하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되네요 항상 잊지말아야 겠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