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예비 부모에게 맞는 산후조리 방법을 선택하지 못했다면 지금부터 천천히 예비 아빠와 결정을 해보세요.
유형별 산후조리 장/단 점
1. 친정 산후조리
※ 장점 : 심리적으로 편안해요!
예비 엄마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친정 엄마는 심리적으로 든든한 지원군이지요.
특히 비용 면에서도 절감할 수 있으며 예비 엄마의 식성에 맞는 정성 가득 보양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 가족 간의 소소한 갈등이 생길 수 있어요
친정 산후조리의 유일한 단점은 가족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아주 사소한 갈등입니다.
만약 예비 아빠가 친정 가족들과 친밀하지 않은 경우 중간 입장인 예비 엄마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생기며 육아 방식에도 친정 엄마와 다른 견해를 가졌다면 사소한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내 집 산후조리
※ 장점 : 예비 엄마와 아기가 적응하기 편안해요!
아기도 예비 엄마와 수유라든지 주변 환경 등 모든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기가 필요합니다. 내 집에서 전문 산후 도우미와 함께 산후조리를 한다면 아기가 집안 환경에 적응할 수 있기 좋으며 산후조리원과는 달리 아기와 지속적으로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문 산후 도우미의 도움에 따라 전문적인 케어를 받고, 예비 아빠 입장에서도 편안하게 예비 엄마와 아기와 함께 생활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비용의 부담이 생겨요.
전문 산후 도우미도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일을 하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비용의 부담이 있습니다.
또한 만약 어떤 예비 엄마와 아기와 잘 맞지 않는 산후 도우미를 만난다면 그만큼의 스트레스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어요.
3. 산후조리원 산후조리
※ 장점 : 전문적으로 예비 엄마를 위한 케어를 받을 수 있어요!
산후조리원에는 전문의와 전문 교육을 받은 간호사와 조리사들이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인 케어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문 영양식을 제공 받을 수 있어 영양 섭취 면에서도 효과적입니다.
마사지, 요가 등 산후조리를 비롯한 모유 수유 등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단점 : 비용의 부담과 공동체 생활에 대한 부담감이 있어요.
이전의 많은 산후조리원들은 산모들이 공동으로 식사를 하고 모유 수유를 하기 때문에 프라이빗 한 환경을 추구하는 예비 엄마라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둘째나 셋째의 출산인 경우 시설에 따라 첫째 아이의 출입을 금지하여 돌봐주지 못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프라이빗 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산후조리원과 첫째 아이가 출입할 수 있는 산후조리원도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예비 부모의 상황에 맞는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