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아과 협회에서는 이미 TV 매체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졌고 실제 이렇게 노출이 된 아이들이 ADHD 발병률이 높다는 것을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7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TV를 비롯한 영상매체에 대한 규제가 사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허용적인 분위기인 것은 사실입니다. 아이에게 적절한 자극을 주기 위해 시청 시간을 조절해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엄마 아빠임을 기억해주세요.
이미 TV나 스마트폰에 길들여진 우리 아이.. 안 좋은 영향을 조금은 피할 수는 없을까요? 아이가 이미 TV와 스마트폰에 길들여지고 익숙해졌다면, 이제부터라도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합니다.
영상매체가 제공하는 모든 정보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살코기와 가시를 발라낼 줄 아는 능력을 길러주세요. 객관적인 시각에서 도움이 되는 부분만 골라 습득할 수 있는 경험이 많을수록 TV의 부정적인 영향을 현명하게 피해 갈 수 있습니다.
1. 폭력과 성에 대해서 토론의 시간을 가지세요
TV에서는 성과 폭력을 미화시켜 포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상의 모든 정보들을 받아들이고 가치관을 형성하는 우리 아이에게는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지시켜주세요.
몇 년 전 조직폭력배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가 대대적인 인기를 끌고 나서 아이들 사이에서 그들의 행동과 말이 유행어처럼 번지고 심지어는 장래희망을 바꿀 정도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적이 있습니다.
아이에게는 이런 콘텐츠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객관적이고 냉철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부모 먼저 TV로부터 멀어지세요
부모는 아이에게 인생의 모델이 됩니다. 누워서 TV를 시청하는 사소한 습관마저도 아이들은 그대로 보고 따라 하지요. 부모가 먼저 TV 시청 시간을 줄여보고, 그 시간 동안 운동이나 화초 가꾸기, 독서 등 다른 취미생활을 가져보세요. 부모를 따라 우리 아이도 자연스레 TV에서 멀어지게 될 거예요.
3.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상매체는 함께 시청해보세요
TV의 모든 영상매체가 아이의 발달을 저해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에게 교육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건강한 영상매체도 존재하지요. TV 매체의 장점은 이해하기 어려운 학문이나 지식, 정보를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단,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그 깊이를 TV로만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아이에게 꼭 필요한 성교육이나 안전교육에 대한 정보를 말로 설명해 주기 어려울 때 영상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시청을 한 후 어떤 내용을 알 수 있었는지 기억나는 대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이때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순서에 맞게 요약하여 정리해준다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4. 프로그램-시청 시간 순서대로 제한을 해주세요
아이의 TV 시청을 제한하기 위해 시간만 제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만 제한한다면 아이에게 어떤 영상이 노출될지 모르는 위험부담이 발생합니다. 제한된 시간 동안 방영되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에 허용을 해주기보다는 아이에게 어떤 프로그램을 보여줄 것인지 선정한 이후에 시청 시간을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은 TV 옆에 시청 계획표를 하나 만들어 적어보세요.
5. 창의력을 자극하는 놀이로 대체하세요
아직 어린 우리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TV(혹은 영상) 시청에 제한을 두거나, 보여주지 않으려 한다면 쉽사리 부모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TV에 지속적인 자극을 받은 아이의 뇌도 쉬는 시간을 주며 관심을 돌릴 수 있는 대체물이 필요합니다.
놀이터에 나가 모래놀이를 하거나, 실내에서 하는 점토놀이처럼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놀이는 자연스레 아이가 TV로부터 멀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두뇌발달에도 효과적인 영향을 가져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