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재우기 위해 많은 엄마 아빠들이 정말 다양한 노력을 한답니다. 많이 지칠 때도 있지요. 하지만, 수면습관 중에 잠자리 동화책 읽어주기만큼 더 좋은 게 있을까요?
아이를 꿈나라로 이끌어주는 '잠자리 그림책 읽어주기~'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노하우 1. 아이와 비슷한 상황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그림책을 찾아보세요.
책 추천) 사랑해 자장자장 사랑해
지은이 캐롤라인 제인 처치
- 잠을 자기 전 양치를 하고 목욕을 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이제 자야 하는 우리 아이에게 특히 와닿지요
- 특히, 주인공이 수면 의식에 적절한 행동을 하며 아이에게 좋은 모델링 효과를 심어줄 수 있답니다.
노하우 2. '한 템포 낮고 느리게'를 잊지 마세요.
책 추천) 아빠, 코 잘래요!
글 앤드 루 대도 / 그림 조너선 벤틀리
- 실감 나는 그림책 읽기는 때론 아이를 흥분시키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아요. 잠자리에는 특히, 부드러운 음성으로 아이의 정서와 호흡을 안정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 평소 말의 빠르기보다 한 템포 느리게 작은 목소리로 읽어주세요.
노하우 3. 자장가처럼 안정된 리듬감이 느껴지는 그림책이 좋아요.
책 추천) 엄마품에 누가누가 잠자나?
그림 한유민 / 출판사 : 다섯 수레
- 따뜻한 색채와 반복되는 어휘의 그림책은 아이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좋답니다. 자장가처럼 안정되고 반복된 어휘가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죠.
노하우 4. 아이에게 부드러운 손길로 스킨십을 해주세요.
책 추천)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
지은이 캐롤라인 제인 처치 / 출판사 보물창고
- 부드럽게 머리를 쓸어내리고 이마와 눈썹을 천천히 쓸어내려주세요. 등을 토닥여 주는 것도 좋습니다.
- 아이가 편안함을 느끼는 동작 한 가지를 수면 의식이 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실천해보세요.
노하우 5. 읽어줄 책의 양은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아요.
책 추천) 내가 엄마 해야지
글 곽영미 / 그림 사카베 히토미 / 출판사 느림보
- 아이가 그림책을 끝없이 읽어달라고 한다면 잠은 재워야 하는데 안 읽어줄 수도 없어서 난감할 것입니다.
- 수면 전 책 읽기는 아이가 몇 번 읽을 것인지 미리 선택권을 주는 것이 좋아요.
- 또한 숙면을 취하는 그림책 속 장면을 통해 자연스레 아이가 잠을 이룰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