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엄마의 산후 우울감을 날려버리는 아빠의 3가지 모습
조회수 788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친 엄마에겐 주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엄마가 출산 후 우울감이 생길 수밖에 없는 7가지 이유

1. 몸 여기저기가 쑤시고 체력이 예전 같지 않아요
2.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변한 몸매가 속상해요
3. 내 몸과 정신도 추스르기도 바쁜데 여전히 해야 하는 집안일이 부담돼요
4. 갑작스럽게 '엄마' 역할을 맡게 되어 적응할 시간이 필요한데 바로 현장 투입이에요
5. 나 혼자만의 자유 시간을 갖기 어려워요
6. 불쑥 다가오는 감정 기복과 지나친 예민함이 나도 싫어요
7. 신생아를 키워야 하는 부담감과 걱정, 엄마 역할을 잘하고 있는지 나 자신에 대한 불안감이 엄습해요

이때 엄마의 불안감을 날리고, 우리 가족을 챙기는 아빠의 3가지 모습

1. 아내의 몸과 마음 상태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주세요

엄마는 출산의 고통과 급격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져 있습니다. 남편 역시 '아빠'라는 중책에 부담도 되고 경제적인 이슈도 있어 부담감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상대적으로 신체적 변화가 크고 육아의 부담을 조금은 더 가져가는 엄마 부담감이 더 큰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아내는 지금 많이 힘들고, 지쳐있고, 누가 위로해주고 칭찬해주길 원합니다. 아빠의 따뜻한 위로의 말 한마디, 적극적 육아 참여가 중요하지요. 아내를 특히 더 많이 챙겨주고 잘 지켜봐 주세요. 그냥 그러려니 넘어가시지 마세요. 아내가 안정감을 취하고 남편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구체적인' 노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절대 잔소리는 하지 말아주세요. 가뜩이나 심적 부담감이 큰 상태에서 아빠가 잔소리를 한다면 엄마의 기분은 더욱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우울감이 증폭될 수 있어요. 아빠가 섭섭한 일이 있더라도 최대한 엄마의 몸과 마음 상태를 먼저 생각하고 있는 그대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2. 아내의 요청과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세요

불편한 몸을 안고 집안일, 육아의 부담을 안고 있는 아내가 요청하는 것이 있다면 만사를 제쳐두고 들어주세요. 꼭 요청하지 않아도 내가 해줄 수 있는 일은 없는지, 지금 아내의 기분 상태는 어떤지를 물어봐 주세요. 아내가 하는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고 이에 기반을 둔 아빠의 실천을 보여주세요. 엄마는 아빠를 보며 힘든 몸을 추스르고 더욱더 에너지를 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3.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아내가 육아와 가사의 부담에 해방돼서 원하는 데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자유'를 주세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유'입니다. 집안에만 내내 있으면 기본적으로 답답함과 우울감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육아로 인해 자기 시간이 제로가 된 엄마에게 어떻게든 자유시간을 마련해주세요. 부담스럽더라도 아기를 아빠 혼자 보는 방법을 터득하면 가장 좋습니다. 목욕, 기저귀 채우기, 젖병 물리기, 책 읽어주기 등 아기 키우기의 많은 부분을 연습을 통해 배워나가세요. 

물론 엄마는 아빠가 잘 배울 수 있도록 따스한 시선으로 모르는 것은 알려주세요. 엄마는 아빠에게 아기를 잠시라도 맡기고 스트레스를 훌훌 털어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유 시간을 조금이라도 가진다면 훨씬 더 아기를 잘 볼 뿐 아니라, 가족 전체의 분위기도 한결 더 밝아질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