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하게 성장하는 태아의 망막이 빛에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각도 발달하여 양수의 맛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청각 기능도 점점 발달하며 시간이 지나면 엄마의 심장 박동 소리와 아빠가 들려주는 태담도 들을 수 있게 된답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9.1cm / 몸무게 : 70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폐를 단단하게 발달시켜요
태아는 양수를 들이마시고 내뱉으며 폐의 공기주머니를 발달시키게 된답니다. 또한 딸꾹질을 하기도 하는데 아직 태아의 기도는 양수로 가득 차 있어 딸꾹질 소리가 나지는 않습니다.
* 피부의 조직이 발달해요
태아의 몸에 자라기 시작한 솜털이 이제는 몸 전체를 덮을 만큼 자라게 됩니다. 이 솜털은 태아의 체온 조절을 도와주고 피부결을 따라 생기기 때문에 지문 같은 무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태아의 머리카락은 계속 성장 중이며 눈썹도 생기기 시작합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임신 15주 차부터는 자궁이 커지며 복부와 사타구니 쪽에 갑작스러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되도록 갑작스럽게 몸을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임신 15주 차 이것만은 꼭!]
* 옆으로 누운 자세로 숙면을 취해보세요
이 시기가 되면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예비 엄마의 배가 점점 볼록해지며 편안한 수면 자세를 찾기 어려워집니다. 이럴 때에는 옆으로 누워 자거나 베개를 받치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써주세요
이 시기에는 스트레스에 취약한 시기입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는 태내 발달과 예비 엄마의 건강 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휴식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