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8
육아 놀이 카드
아기는 부모의 거울입니다
댓글 6
조회수 29995
아기는 엄마, 아빠의 모든 것을 다 흡수하고 있답니다!

9개월 이후부터 아기들은 익숙하게 보았던 엄마, 아빠의 행동을 모방할 수 있게 됩니다. 9개월 전이라면 따라 하지는 못하더라도, 많이 봤던 행동을 9개월 전후로부터 직접 해 보이게 되지요. 예를 들어 엄마의 핸드폰을 자신의 귀에 대며 전화를 받는 흉내를 낸다거나, 소꿉 그릇에 숟가락을 넣고 저으며 요리를 하는 엄마의 모습을 흉내 내기도 합니다.

아이가 커갈 수록 모방이 점점 늘어나고 정교해집니다. 아빠 엄마가 보여주는 재미있는 모습이 있다면 그대로 흉내 내려고 노력하지요.

그렇기에 아이가 보이는 행동은 어떤 면에서 엄마아빠 및 주변 사람의 자극으로부터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답니다. 아이가 밝고 건강하게, 똑똑한 아이로 자라나길 원한다면 아이에게 보이는 행동, 표정, 말투에 꼭 신경을 써주세요!

이런 ‘모방 능력’에 대해 하버드 대학교 펠릭스 바르네켄 교수는 ‘인간은 생존을 위한 모든 능력을 선천적으로 갖추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방과 같은 사회적 학습을 배우려고 노력한다’라고 전합니다.

아기의 ‘모방 능력’은 생존하기 위해 배워 습득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인 것이지요.

긍정적인 모방을 많이 경험한 아이들은 성장과정에서 더욱 풍부한 어휘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아기의 언어발달에 큰 자극을 주는 셈이지요. 또한 아기는 태어나 엄마, 아빠의 모습을 모방하며 애착을 돈독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아기의 모방 놀이는 공감능력 발달과도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공감능력'은 아기가 상대방을 모방하는 행동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공감 단계로 성장하는 것이지요.

핵심은, 아이들은 주변이 내는 소리와 행동에 더욱 더 관심을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엄마와 아빠의 음성에 관심을 가지고 말소리를 듣고 흉내를 내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아이의 언어발달이 도모되고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웃으며 많이 조잘조잘 해주시고, 아이 관심에 대해서 말로 풀어서 설명해주시고, 아기의 놀이 호기심을 따라가는 대화를 자주 나누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복이맘라미3년 이하 전
지금은 14갤인데 제가ㅜ"아 진짜!" 를 많이하는데... 12갤부터 따라하더라고요 저도 자꾸 입에서 나오게되니 아기가 자꾸 듣고 따라하고 비슷한 상황에서 본인도 하네요... 가끔 아 짜가 욕같이 들리기도해요 ㅋㅋㅋ 아 ㅆ ㅋㅋ 조심해야한다는게 진짜 맞는 말이였어요ㅜㅜ


곰팅이얍약 2년 전
저도 애기이름+진짜 그랬더니 진짜 해요~ㅜ ㅜ

봄타는청마2년 이하 전
저도 아 진짜!!이거 많이했더니 13개월 중반부터 진짜진짜 하면서 돌아다니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진짜진짜 좋아해!!노래를 불러줬더니 이젠 진짜진짜쪼오아!를 해요!!ㅋㅋㅋ

지후니얌약 2년 전
컨텐츠가 다 너무 좋은거같아요 항상 좋은내용 감사해요 14개월 아들래미 "이쁜짓!"하면 볼탱이 검지로 콕 찍는데 너무 신기하고 귀여워요. 그리고 제가 남편한테 짜증부릴때도 있던거같은데 미안하고 더 조심해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엄마는 책임감이 끝이 없군요...

반짝반짝여름2년 이상 전
저는 아이구를 많이 하나봅니다. 저희 아가는 어르신마냥 에코 아이쿠 이러고 다녀요. 미안 엄마가 체력 바닥이얌😭😭


조이튼튼맘2년 이하 전
저도 애기 들때마다 읏짜!를 하다보니 애가 일어날때마다 읏짜읏짜 해요zㅋㅋ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