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시야가 점차 또렷해지고 넓어짐에 따라 해야 할 놀이도 조금씩 달라집니다~! 차이의 놀이가 계속해서 시기별 적합한 놀이들을 소개해드릴께요~!
갓 태어난 아기들은 지금 우리의 눈에 보이는 세상만큼 바깥세상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시력이 완전하게 발달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태어나서 처음 보는 세상은 흐릿하고 어두워 보이기만 하죠. 아이들은 7살이 되어야 모든 시력이 발달을 하게 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조금씩 시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이 아이의 시각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ⅰ. 신생아 (시력: 0.03)
이 시기의 아기들은 빛과 어둠의 차이를 느끼고 사물이 있고 없음을 알아보는 상태입니다.
20~30도의 각도에서 엄마의 얼굴만 겨우 알아볼 수 있는 정도입니다.
[1개월 시각 발달 놀이 팁]
* 엄마, 아빠의 노랫소리를 들려주세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깨어있는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아기가 깨어있을 때 아기의 얼굴에 가까이 다가가 노래를 불러주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 아빠 얼굴을 인지하고 친숙해질 수 있도록 놀이해보세요.
* 수유나 기저귀 갈이 시간에 중계 캐스터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가 수유를 하거나 기저귀 갈이를 하는 시간을 활용해봐도 좋습니다. 엄마, 아빠 품에 안겨 음성을 듣는 것만으로도 아기에게는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애착을 형성할 수 있을 테니까요.
ⅱ. 생후 2개월 (시력: 0.03 ~ 0.05)
이제 아기는 눈을 뜨고 있을 수 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게 됩니다. 사물의 전반적인 형태도 알아보게 됩니다. 따라서 사물이 움직이는 대로 눈을 움직이고 밝은 곳을 바라볼 수도 있게 됩니다.
[2개월 시각 발달 놀이 팁]
*초점 그림책을 보여주세요
아기가 누워있을 때 흑백 대비가 뚜렷한 초점 그림책이나 모빌을 보여주셔도 좋습니다. 아기들이 색깔을 분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처럼 흑백 대비가 뚜렷한 놀잇감을 더 잘 볼 수 있고 시각 발달을 자극할 수 있게 됩니다.
*딸랑이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에게 모빌이나 딸랑이를 흔들어주세요. 아기는 눈으로도 귀로도 딸랑이를 탐색하며 감각 발달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처음에는 수평으로 흔들어주어야 시각이 안정적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ⅲ. 생후 3개월 ~ 4개월 (시력: 0.03 ~ 0.05)
아기는 엄마, 아빠와 시선 마주치기도 할 수 있게 됩니다. 모빌을 한참 동안 바라볼 수도 있게 되지요. 또한 색깔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이 시기 아기들이 알록달록한 색깔의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는 것도 이 같은 이유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에게 원색부터 파스텔 톤까지 다양한 색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3개월~4개월 시각 발달 놀이 팁]
*엄마랑 시선 맞추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를 안고 시선집중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아기와 마주 보고 앉아서 시선 맞추기를 하다가 싱긋 웃어주거나 뽀뽀를 해줘도 좋습니다. 엄마의 얼굴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천천히 돌리면서 엄마의 움직임에 아기의 시선이 따라가 볼 수 있도록 놀이를 해도 도움이 됩니다.
*알록달록 색깔 모빌 놀이를 해보세요
또한 아기가 세상의 모든 색깔에 대해 처음으로 인지를 하게 되는 중요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색깔과 모양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흔들거리는 모빌을 보면서 아기는 색감을 느껴보고 시선을 옮기며 놀이를 하게 됩니다.
ⅳ. 5개월 ~ 7개월 (시력: 0.05)
이 시기의 아기들은 사물의 원근감과 입체감을 인지하는 능력도 높아집니다. 양쪽으로 사물을 볼 수 있는 능력도 발달하기 때문에 더욱 명확하게 사물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아기의 시력이 급격하게 좋아지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아기의 시각을 많이 자극하는 영상매체를 보여주는 것은 좋지 않고, 그림책도 너무 무리하게 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5개월~7개월 시각 발달 놀이 팁]
*까꿍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대상 영속성이 발달함에 따라 사물이 눈앞에 보였다가 안 보이는 현상을 즐거워합니다. 까꿍 그림책이나 엄마와 얼굴을 가리고 까꿍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바람개비놀이를 해보세요
빙글빙글 돌아가는 바람개비가 아기에게는 즐거운 감각자극 놀이가 됩니다. 바람개비를 숨을 모아 돌려보는 것도 좋고, 아기를 유모차에 태우고 유모차에 바람개비를 달아주셔도 좋습니다.
ⅴ. 8개월 ~ 12개월 (시력: 0.1)
아기는 이제 원근감과 입체형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까지 발달하게 됩니다. 눈동자의 움직임이나 깜빡임도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신체의 발육이나 운동능력에도 개인차가 생기며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더불어 사물과 색깔을 구별하고 인지하는 능력도 발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8개월~12개월 시각 발달 놀이 팁]
*공놀이를 해보세요
아기가 이제 운동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움직이는 놀잇감을 쫓아가며 놀이를 하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에게 다양한 색감의 공을 굴려주고 놀이를 해보세요. 움직이는 공을 보며 아기의 시각과 운동능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바퀴 달린 놀잇감으로 놀이해봐요
아기들은 놀잇감의 입체감을 시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아기와 바퀴 달린 자동차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에게는 이제 다양한 색감과 움직이는 놀잇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스스로 놀잇감을 움직여보고 색감을 탐색해보며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ⅵ. 13개월 ~ 24개월 (시력: 0.2)
이제 아기는 시선과 눈동자의 움직임이 완전하게 발달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움직이는 놀잇감을 보여주면 아기는 흥미와 관심을 갖고 탐색을 즐기게 됩니다. 사람들에게도 큰 관심을 보이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기와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13개월~24개월 시각 발달 놀이 팁]
*거울 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는 돌이 지나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개별 인식이 생겨나게 됩니다. 아기와 함께 거울을 보며 표정 짓기 놀이를 해도 아기의 시각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바깥 나들이를 해보세요
돌이 지난 아기들은 이제 걸음마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게 됩니다. 아장아장 걸어서 보이는 아름다운 경관도 아기의 시각 발달에 효과적인 촉매제가 됩니다.
ⅶ. 25개월 ~ 36개월 (시력: 0.6 ~ 0.8)
이젠 익숙한 사물의 일부분만 보여줘도 어떤 사물 인지 전체의 모양을 머릿속에 그려보며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됩니다. 엄마나 아빠같이 아기에게 친숙한 사람의 사진을 보여줘도 사진만 보고도 사람을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25개월~36개월 시각 발달 놀이 팁]
*퍼즐 맞추기 놀이를 해보세요.
이제 아이는 적은 개수의 퍼즐 조각 맞추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부분을 보고 전체를 추론할 수 있는 능력도 발달하게 됩니다. 퍼즐의 조각은 아이의 발달에 따라 개수를 조절해도 좋습니다.
*아이와 가족사진 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와 가족사진을 보며 알아맞히기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사진을 보고도 친숙한 사람은 누구인지 언어로 표현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림카드를 보며 어떤 사물 인지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ⅷ. 만 3세 ~ 5세 (시력: 0.8 ~ 1.0)
이제 아이는 우리가 보이는 성인 수준의 모양과 형태를 가진 눈의 요소들로 발달하게 됩니다.
아이가 지나치게 많은 영상매체로 인해 시력이 나빠질 수도 있으니 이 시기부터는 시력을 보호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요즘 우리 아기가 특히 좋아하는 놀이를 공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