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책 읽어주기 효과를 2배 이상 높이는 방법
댓글 2
조회수 819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조금 더 효과적으로 책을 읽어주는 방법을 알아봐요!

1. 이야기의 줄거리가 명확한 책을 선택하면 좋아요

언제, 누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고 주인공이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2. 난이도는 아이의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것이 좋아요

책의 내용이 아이의 이해 수준보다 조금 더 어렵더라도 엄마 아빠가 해석이나 조금 쉽게 풀어서 설명할 수 있으므로 괜찮습니다. 하지만 너무 어렵거나 글이 많은 것은 부담감을 주기에 반 발짝 앞선 책 고르기를 해주세요.

3. 아이가 다음에 일어날 내용 (다음 장에 나올 내용)을 궁금하게 하도록 읽어주면 좋습니다. 

궁금증 유발은 아이 호기심을 키워요. 계속해서 책을 보고 싶게 만듭니다. 

그래서... 빨강 머리 토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소가 똥을 쌌어... 똥을 머리에 맞은 새의 기분은 어떨까? 으.. 냄새

4. 중간중간 짧은 대화를 섞어가며 읽어주세요  

책을 읽는 도중에 부모가 개입해서 지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으며, 누가, 언제, 무엇을, 왜 했는지 안내를 해주면 좋습니다. 또 다음에는 이야기가 어떻게 될 것 같은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이후 아이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참조 : 김미라 교수님, "책 읽는 아이, 심리 읽는 엄마" (서강대 심리학 교수)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찬리맘약 2년 전
고맙게도 아이가 스스로 책을 잘~ 읽어주니 가끔 책 내용을 한줄씩 읽어가며 역할놀이처럼하니 아이가 너무 좋아하네요~

andy0427약 2년 전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